FANDOM

[GM수시리아의Tip & Tech] 나를 먼저 ‘돌아보라’

안녕하세요! GM Jim, 수시리아입니다. 부족전쟁을 처음 접하시는 초보자 분들이 운영팀에게 자주 질문을 해오십니다. 플레이를 잘 해보고는 싶은데 이곳 저곳에 남겨져 있는 공략들이 어려워 적응이 힘들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가만히 있을 수 있겠습니까. 앞으로 이 팁&테크를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보다 알기 쉽고 따라하기 쉬운 공략들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세계에서 플레이 하고 있다면, 이제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아가야 할지 이번 시간을 통해 알아보자.

부족전쟁에서는 사실 건물보다 유닛이 더 중요하다. 강한 힘이 바탕이 되어야 부강한 나라가 설 수 있듯, 튼튼한 병력 구성이 여유로운 플레이와 함께 고수가 되는 토대이다.

이제 자신의 병력 상태를 점검해보자, 병력을 점검하는데 일반적으로 쓰이는 계산식이 있는데, 이는 현재농가사용량/점수 이다. 게임을 시작하고 2주정도 지나면 이 계산식을 토대로 2개월까지 자신의 상태를 수시로 점검해 볼 수 있다.

계산 방식은 간단하다. 현재 내 점수가 500점이고, 인구가 1,500명이면, 3점으로 계산된다. 이렇게 나온 점수가 1점 미만이면 마을이 정탐 당하는 즉시 공격 당하고 초토화될 수 있을만한 심각한 수치이며 즉시 추가 건물 예약을 멈추고 병력 생산과 함께 주변 동전줍기(이하 동줍)를 시작해야 한다.

1점 이상 2점 미만 이면 아직 자원굴보다는 병력 생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상태이다. 이 정도 점수로는 매우 위험하니 마찬가지로 자원이 생기면 병력에 우선 투자하자.

2점 이상 3점 미만은 그래도 기초적인 동줍을 통해 내실이 어느 정도 다져진 상태이니 최소 이정도는 유지하도록 꾸준한 동줍과 방어병 확충을 하도록 하자.

3점 이상 5점 미만은 쉴새없는 동줍으로 엄청난 성장을 하고있을 점수이다. 이 정도의 점수면 사실 큰 도움없어도 폭발적인 성장으로 주변을 압도할 수 있다. 그 이상의 점수는 일반적인 플레이로는 나오기 힘들며, 서버내 최고 랭킹에 이르는 사람들도 흔치않은 수치이니 한번 도전해보는것도 부족전쟁의 재미 중 하나이다.

두번째로 나의 주변의 위험한 유저들을 찾아보자.

어떤 유저가 위험한지 사실 명확한 판단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복합적인 상황으로 판단해야 하는데,점수를 물론 먼저 확인한다. 점수가 나와 비슷하거나 높다면 유심히 관찰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으로는 유닛 사살을 확인해야 한다. 유닛 사살은 이 유저가 얼마나 전투적인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수치이며, 실제로 플레이어의 점수보다 중요한 정보이다. 물론 병력으로 주변을 초토화 시키는 것 보다 동줍을 우선시하며 일단 성장하는 유저들도 많으므로 점수가 낮아도 주의해야 하겠지만 유닛 사살 랭킹이 순위권 안에 들어있는 유저라면 정말 위험한 유저이므로 항상 경계해야 한다.

그 이외에 업적이 공개되어 있는 유저라면 이 유저가 얼마나 약탈했는지 등의 정보가 대략적으로 공개되므로 매우 중요하며, 부족전쟁 초반에 업적이 외부로 공개되지 않도록 게임내 설정-설정 에서 업적 부분을 반드시 체크 해지하도록 하자.

그리고 부족전쟁은 현재 서버가 8개나 되므로, 점수가 높은 유저는 반드시 다른 세계에서 검색을 통해 어떤 유저인지 정보를 모으는 것이 필요하다.

부족전쟁 메인 페이지 윗부분 에서 통계-손님으로 접근하기 버튼으로 각 세계의 유저를 로그인없이 검색이 가능하다.

만일 근처에 있던 유저가 다른 세계에서 엄청난 마을 숫자를 보유한 무시무시한 유저라면 절망에 빠지지 말고 차분히 대비해 나가야 하겠다. 안일범 기자 nant@khplus.kr

출처 : http://www.khgames.co.kr/week_01/main_01.htm?mCode=&sCode=&code=w_map&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