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이 문서의 기본 내용은 hasi의 공식포럼 글[1]을 참고했다.

기본 Edit

  • 상대방의 스나이핑을 봉쇄하고자 풀공+4노블, 풀공노블+3노블, 등등의 간격을 한없이 짧게 유지하는 방법. 기차놀이를 하듯 노블타가 연속으로 들어간다고 해서 노블트레인(Noble Train)이라 불린다. 가끔 4노블로 마을이 정복되지 않기 때문에 성공률 100%를 위해 5노블을 연타로 보내는 경우도 있다.
  • 마을의 상황에 따라, 각 병력별 이동시간이 다른 갭을 무시하고자 앞서 공격하는 모든 풀공에 노블을 끼워 이동시간을 맞추는 케이스도 있고 한데 이건 논외로 함
  • 탭브라우징을 이용하여 4-5개의 탭에 공격병력을 선입력하고 [OK]만 누르면 되는 상태로 만든 후, ctrl+tab 또는 단축키를 이용하여 탭전환 후 OK만 빠르게 연타하는 방식이 있고, 이는 빠른경우 0.3초안에 4타정도가 들어감.
  • 소수의 외섭 경험자들이 이용하는 파이어폭스 애드온으로 단순 몇번 클릭으로 노딜레이에서 0.1초 딜레이로 원하는 숫자의 연타를 넣는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도 있음
  • 임의의 브라우져에서 [OK]만 누르면 파병이 되는 상태로 컴퓨터 모니터에 창을 4-5개를 띄워놓고, 동시에 그 OK버튼을 클릭하는 단순한 매크로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노딜레이로 연타가 가능(=단, 동시클릭 시 공격이 들어가는 순서를 정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 또한, 공병이 포함된 병력을 선클릭 후 0.05초의 딜레이 후 나머지 3-4타를 클릭하는 방식으로 수정가능)
  • 익스플로어나 파이어폭스의 경우, 컴퓨터 사양이 아무리 좋더라도 탭전환시 약간의 지연현상이 있어 일반적으로 초치기에는 오페라 브라우져를 사용

방어법 Edit

  • 일반적으로 노블트레인의 경우 1타보다 2~4타의 방어병력이 취약하다. 따라서 충분한 방어 병력이 없다면 스나이핑을 통해 막는 것이 일반적이다. 스나이핑으로는 다른 아군 마을 병력을 노블트레인 2~4타 사이에 끼워넣는 일반 스나와 노블트레인 공격을 받는 마을의 병력을 밖으로 공격, 지원 보냈다가 적절한 시간에 취소를 누르는 취소 스나가 있다.
  • 방어, 스나이핑할 병력이 없다면 역노블로 막는 방법이 있다. 갓 노블된 마을에는 25의 충성도가 남게 된다. 이를 이용해 노블트레인 방어는 포기하고, 일단 마을을 빼앗긴 뒤 곧바로 노블로 공격해 마을을 되돌려 받는다. 노블 1기당 20~35의 충성도를 깎게 되므로, 완벽한 역노블을 위해서는 노블 2타를 보내야 한다. 반대로 공격자의 경우 역노블에 대비해 노블트레인 도착 직후에 방어병력이 해당 마을에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충작 : 충성도 작업의 줄임말이다. 방어와 스나이핑, 역노블이 모두 여의치 않은 경우, 공격자에게 최대한 타격을 주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상대방의 노블트레인이 내 마을에 당도하기 전에 다른 마을로 미리 충성도를 깎아두는 것이다. 충작을 통해 내 마을의 충성도를 20으로 낮춰둔 경우를 가정해 보자. 상대방의 노블트레인 첫타가 바로 점령에 성공할 것이고, 이어 2~4타는 자신이 점령한 마을을 다시 점령하게 된다. 즉, 상대방은 노블에 성공하지만 귀족 3마리만큼의 자원을 날리는 셈이다. 패킷제의 경우 귀족이 '전사'한 경우에만 1패킷 부활이 가능하며, 상대방의 충작으로 인해 한번 점령한 마을을 또 점령할 경우 고스란히 그만큼 패킷을 다시 모아야 한다.
  • 충작역노블 : 충작과 역노블을 결합한 방식이다. 미리 충작을 통해 상대방의 패킷을 소모시킨 뒤 역노블을 통해 마을도 되찾는 방식이다. 초반에 충작 역노블을 당할 경우 한동안 동줍을 돌릴 맛이 나지 않을 정도로 기분이 더럽다.
  • 충작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공격자 측에서 노블의 호위병력 구성을 다양화하는 방법도 있다. 일례로 소행성 풀공마을을 기준으로 할 때 1타는 소행에서 부병 50, 기병 100, 궁기 500만을 제외한 호위병을 보낸다, 2타는 궁기 500, 3타는 기병 100, 4타는 부병 50을 노블 호위병으로 보낸다. 이렇게 되면 충작에 걸려 2타만에 마을을 노블하게 되더라도, 3,4타를 궁기 500으로 막을 수 있다. 다만 이럴 경우 수비자 입장에서는 풀소행노블+3트레인보다는 막기가 쉽다. 서로 상대방의 플레이 스타일을 잘 관찰한 뒤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다. 또한 코인제에서는 노블이 전사를 하건, 중복으로 마을을 정복하건 관련 없이 동일한 자원이 소모되므로 굳이 이렇게까지 할 필욘 없다.

같이 보기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