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GM수시리아의Tip & Tech] 부족생성과 초기 성장

부족전쟁은 부족간의 전쟁을 가장 핵심 요소로 삼고 있다. 그럼 부족을 가장 확실하게 즐기는 방법은 역시 부족을 운영하는 것이 아닐까. 앞으로 몇 주간 새로운 서버에서 부족을 생성하여 강력한 기반을 가진 부족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공략을 써보려 한다.

다만 부족의 번영과 패배로 이어지는 길은 너무나도 많은 변수가 있기에 사실 다른 공략처럼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라고 딱 떨어지는 속 시원한 객관식 문제가 아니다. 그래서 초기 부족들이 가장 많이 잘못하는 부분부터 짚어보려 한다.

처음 부족을 생성하게 되면 썰렁한 부족 개관이 나온다. 초기 부족을 혼자 생성하여 이끌어 나가기에는 쉽지 않기 때문에 주변 친구들이나, 인터넷 동호회 등 약간의 기초 인원이 꼭 필요하다.

부족 기초인원을 약간 구했다면, 이제 주변 사람들을 초대하기 전에 부족을 약간 꾸며보자, 고유사항이라는 메뉴에 들어가면 부족의 대문을 꾸밀 수 있으며, 부족 명을 수정할 수도 있고, 프리미엄 유저일 경우 부족 마크도 설정이 가능하다. 신규 유저가 부족을 가입하는 데에 있어 외관은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이니 예쁘게 꾸미는 것이 좋다. 또한 주변 유저에게 돌릴 초대 메시지도 성의 있게 적는 것을 추천한다.

초대 메일을 돌리는 데에는 어느 정도 범위를 잡고 보내야 한다. 초기 부족간 전쟁의 승패는 밀집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부족 내 유저의 실력에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유저간 마을 거리가 짧으면, 빠른 공격 빠른 방어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족의 밀집도 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앞선 부분을 신경 써 다듬었다면 이제 가장 중요한 부족의 랭킹을 신경 써야 한다. 부족의 랭킹을 보고 유저들이 신규 가입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기 때문에, 초반 높은 랭킹은 가입자수의 증가로 바로 이어지며, 신규 가입을 잘 받는 것 은 튼튼한 부족의 기본 뿌리이다. 부족 랭킹을 올리는 것이 사실 가장 힘들지만, 튼튼한 부족을 위해 피할 수 없는 부분이면 즐겨야 하지 않겠는가.

초기 시작한 멤버들과 이곳 저곳에 남겨진 부족전쟁 팁을 참고하여 열심히 동줍하며 빠른 성장을 하는 것이 유일한 해답이다.

초기 가입을 받으면 워낙 할 일이 많기 때문에 가입담당자를 선출하는 것 도 좋은 방법이다. 가입권한은 부족 내 메뉴 ‘부족원’ 에서 초대 권한을 주면 다른 유저를 초대할 수 있기에 이를 활용하여 업무를 분담하고 보다 좋은 신규 유저를 가입시키는데 힘을 쏟자.

이렇게 유치한 부족원은 다양한 사람이 모이게 된다. 사람을 대하는 일이 어떻게 보면 쉽다고 하지만 가장 어려운 일이라고 한다. 초보 유저들은 부족전쟁을 잘 모르므로 교육에 많은 신경을 써 주어야 한다.

교육방법은 주로 포럼에 주변에서 구한 부족전쟁 팁 글들을 잘 정리하여 포럼에 올리고, 전체메일 등을 통해 꾸준히 시점시점마다 중요한 포인트를 짚어주며 부족 전반적인 성장을 독려해야겠다.

또한 휴가중 대리 기능을 이용하여 각 유저를 직접 접속하여, 성장이 느린 이유, 각 유저에 맞는 성장 팁, 스파이 색출 등의 방법도 전반적인 부족 성장에 큰 도움을 준다. 물론 모든 유저를 직접 접속해야 하기에 해야 하는 일은 어마 어마 하다. 휴가대리를 사용해 각 유저에 계정에 접속하면 농가비율(현재 농가사용량/점수)을 계산하여 병력상태를 점검해보고, 보고서를 확인하여 동줍 여부, 공격 방어 시 병력구성, 건물 테크 상황, 메일체크 등 다양한 정보를 입수하고 각 개인별 맞춤 공략을 해 주면, 부족전쟁에 관심이 있는 유저라면 튼튼한 마을을 만들고 부족에 큰 도움이 되는 인원으로 성장이 가능할 것이다. 안일범 기자 nant@khplus.kr

출처 : http://www.khgames.co.kr/week_01/main_01.htm?mCode=&sCode=&code=w_map&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