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부족전쟁에서는 참 많은 분쟁이 일어나게 된다. 야만인 마을 점령 소유권문제, 도피성 가입문제, 귀족간의 충돌, 그리고 기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한 감정대립 등 이러한 분쟁들은 결국 각 부족 운영진에서 해결을 해야 하는데, 이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할 경우, 부족원의 이탈이나 내부 분열 같은 큰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해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장 먼저 야만인 점령 소유권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지금은 프리미엄 유저의 경우 야만인 마을 예약시스템이 존재하여 조금 나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프리미엄을 쓰지 않는 유저나 마을 예약을 공유하지 않는 다른 부족과의 마찰은 피할 수 없는 사실이다. 전쟁중인 적 부족이라면 당연히 도끼로 서로 대화를 나누면 되겠지만 동맹이나 NAP의 외교관계를 맺은 부족과는 결국 협의가 필수다. 야만인 마을의 경우 먼저 귀족의 공격이 도착해 충성도를 깎은 쪽의 손을 들어 주는 것 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A가 맨 처음 귀족으로 해당마을의 충성도를 깎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B가 끼어들어가 그 마을을 점령해도 A에게 마을 권리를 인정해 주게 된다.

도피성 가입이란 B에게 공격을 받고 있던 A라는 유저가 B의 부족과 적이 아닌 외교관계를 가진 부족에 가입 했을 경우 공격을 회피하기 위해 도피한다 라고 불리어 도피성 가입이라 한다. 물론 상호 전쟁중인 부족의 경우 이런 문제는 발생되지 않는다. 하지만 그 외의 부족간의 도피성 가입 문제의 판단은 공격을 받던 A가 B에게 병력의 대부분을 잃게 되었거나 지속적으로 자원을 빼앗기는 상황(일명 생광)인지 아닌 지로 주로 구분하게 되며, 도피성 가입으로 판단되면 대부분 해당 유저는 탈퇴시키는 것이 관례이다. 물론 부족간 힘의 논리에 의해 묵살되거나 전쟁을 일으킬만한 사유로 거절하는 경우도 있다. 부족전쟁은 전쟁게임이기에 힘의 논리에 의해 부족들이 움직이며, 강대 부족일수록 상호간 외교에서 좀더 이득을 취해오는 어떻게 보면 부당한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

그리고 귀족간의 충돌이라 함은, A가 점령을 마쳤는데 점령하기 직전에 이미 병력을 출발시킨 B가 해당 마을을 점령해버리는 상황을 말한다. 보통 정상적인 합의점은 A에게 손해 본 자원을 대부분 보상하고 마을을 돌려주게 되는데, 사실 귀족이란 것이 워낙 값비싼 유닛이기 때문에, 자원 보상이 쉬운 일은 아니며, 여기서도 강대부족이 우월한 입장에서 외교를 펼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같은 부족일 경우 마을을 방문하기에 덜하지만 각종 동맹관계의 부족이나 연합부족의 경우 여전히 충돌의 가능성이 있다.

다른 분쟁들로는 전투 중 두 유저가 한 마을을 공략하게 되는 경우인데, 일반적으로 이 경우 먼저 해당 마을의 병력을 공격해 제거한 쪽의 손을 들어주게 된다. 야만인 마을과는 다르게 먼저 귀족으로 공격해 충성도를 깎는 쪽의 손을 들어주지 않는 점이 다르다.

이러한 게임 내 에서의 분쟁 대부분은 해당 전투 보고서가 가장 중요한 증거자료가 된다. 보고서는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의심의 여지가 없어 분쟁이 일어날 시 분쟁을 조정하기 위해 가장 먼저 보고서부터 받아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보고서는 프리미엄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의 경우 지속적으로 초기화 되기 때문에 중요한 보고서는 프리미엄 계좌를 사용중인 유저에게 전송을 통해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다.

언제나 중요한 보고서는 잘 챙겨두어야 함을 잊지 말자. 안일범 기자 nant@khplus.kr

출처 : http://www.khgames.co.kr/week_01/main_01.htm?mCode=&sCode=&code=w_map&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