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GM수시리아의Tip & Tech] 부족 운영의 분담

이번 시간에는 부족 내부 운영에 대해 말해보려 한다. 부족 운영은 족장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에 흔히 외무부 내무부를 조직해 따로 운영하게 된다. 물론 이 두 가지 분류가 절대적인 조건은 아니다

이렇게 나누면 외무부는 주로 타 부족과의 생기는 일들(외교관계, 분쟁, 그 외 기타)을 맡아 처리하게 되며, 내무부는 주로 부족 내부의 일(초대, 내부분쟁, 부족원 관리, 그 외 기타)을 다루도록 나눈다. 여기에 전쟁 수행을 위해 따로 조직을 추가하는 경우도 많다.

그럼 각각의 일을 부여한 부족 내 운영팀 에게도 무엇인가 권한을 주어야 함이 마땅하니 각 권한부여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자,

권한으로는 족장, 부족장, 초대, 외교, 순환 메일, 부족 포럼 관리자, 숨겨진 포럼, 신뢰 가능한 부족원 추가가 있다. 먼저 신뢰 가능한 부족원은 일반적인 부족원과 구분하여 포럼의 글들을 좀 더 노출 시켜줄 수 있는 권한이며, 대부분의 부족에서 어느 정도 부족 내에 활동을 보이는 유저에게 부여하는 편이다. 숨겨진 포럼 권한은 신뢰 가능한 부족원도 볼 수 없는 모든 숨겨진 포럼 글을 볼 수 있다. 부족 내부 운영 사정 등은 대다수 부족이 비밀포럼을 만들어 올리게 되는데 숨겨진 포럼 권한자는 이런 글도 다 볼 수 있게 된다. 부족 포럼 관리자 권한은 부족 포럼상의 글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스파이에게 부족 포럼 관리자 권한을 부여했다가 부족 포럼 내 글 전체가 삭제되는 테러를 당하는 등의 사건사고가 자주 터지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권한중에 하나다.

순환 메일 권한은 부족 원 전체에게 단체 메일을 보낼 수 있는 권한이며, 악용될 가능성은 낮은 편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외교권한은 부족내 외교 메뉴에서 동맹, 상호 평화 협정(NAP), 적을 설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이러한 외교 설정은 지도에서 각각의 색으로 구분되어 출력되게 된다. 이런 외교관계 설정은 게임과는 무관하여, 변경하여도 상대 부족에게 통보나 변화가 보이진 않으며, 단지 부족원에게 보이는 각 부족의 마을 색깔이 바뀌게 된다. 악용은 힘들지라도 잘못 바꾸어서 부족원에게 큰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마찬가지로 가벼운 마음으로 줄 수 있는 권한은 아님에 틀림없다.

그 다음으로는 부족장이라는 권한이 있다. 부족장은 족장을 탈퇴시킬 수 없고 부족을 해체할 수 없을 뿐 나머지 모든 권한이 족장과 다름이 없다.

부족원 관리에 있어서 필수적인 신호등(유저의 접속상태 정보)관리가 있는데, 이러한 정보는 오직 부족장 이상의 권한자 에게만 보이게 된다. 신호등이란 녹색(꾸준히 접속중), 노란색(최근 2일 이상 미접속), 빨간색(최근 일주일 이상 미접속), 파란색(휴가 대리로 관리되고 있는 계정)으로 나누어 부족원 메뉴에 표시되는 기능이다.

휴가대리로 관리되고 있는 계정은 누가 관리하고 있는지 까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파이 색출에 약간 도움이 될 수 있다. 항상 녹색이 유지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접속 상황이지만 노란색이 자주 확인된다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부족전쟁은 접속률이 가장 중요한 게임이니까 말이다. 해당 유저가 접속을 왜 못하는지 꼭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물론 접속을 해야 연락이 닿겠지만 말이다. 그리고 빨간색으로 보이는 유저는 일주일 이상 접속을 한차례도 안 한 유저로써 최대한 빨리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족전쟁은 2주 이상 접속기록이 없으면, 계정이 삭제되도록 되어있다. 계정이 삭제되면 해당마을은 자동으로 야만인 마을화 되며, 미리 대비하지 못 할 경우 귀족 충돌(점령 후 다른 유저의 공격에 의한 재 점령)이나 소유권 관련 분쟁이 벌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파악하고 대비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간혹 자물쇠 아이콘이 떠있는 유저는 차단된 유저라는 의미 이니 당황하지 말자. 안일범 기자 nant@khplus.kr

출처 : http://www.khgames.co.kr/week_01/main_01.htm?mCode=&sCode=&code=w_map&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