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붉은곰은 1세계를 중심으로 하여 한국 서버의 여러 서버에서 활동한 부족이다.

붉은곰 (1세계)

구 붉은곰Edit

붉은곰 (하늘마루)은 2009년 1,2월 회색 겨울을 전후하여 북삼련의 일원이던 홍우예향담북극곰이 합병해서 만들어진 부족이다. 사실은 회색 겨울 이전부터 북삼련의 단일부족 통합에 대한 논의가 있어왔으나 회색 겨울로 급진전되었고 이는 결국 붉은곰의 탄생으로 연결 되었다.

모체인 홍우예향담과 북극곰의 주 코어가 북서 방위였기에, 붉은곰도 초창기에는 북서 일부대륙을 코어로 하였으나 이후에 북방 전쟁, 북서 전쟁으로 북동 방위를 비롯한 총 십여개 대륙을 세력권으로 확보한다. 동시에 발해마루워팀을 초빙하고 천랑성, USSR 등을 흡수 합병하였다.[1] 이 때 확보한 북동 대륙 일대는 현재의 신 붉은곰에 이르기까지 붉은곰 계열 부족의 고위 랭커들이 위치한 부족 코어이자, 북서 방위의 후방을 지키는 최전방의 구실을 하게 된다.

판데모니엄의 해체로 북방 전쟁이 승리로 끝난 후, 불사조의 적대 설정으로 대립 구조가 형성되면서, 부족명을 지킨채로 과거의 혈맹 단군 연방에 합류한다. 붉은곰의 족장이던 Das boot이 단군 연방의 부족장으로 합류 하는 등 흡수 합병 성격의 합류였다는 평이 있다.

연방 하의 붉은곰Edit

부족의 단군 연방 합류 당시 이 때 대다수 부족원은 단군 본 부족으로 이동하였으나 부족명을 유지하고자 남은 세력도 상당했는데, 이들은 북부 방위 안건에 대해서는 일부 독자노선을 띄면서도 중요 안건에 대해서는 단군의 지시를 받는 등 단일 연방 체제를 형성하였다. 단군이 천지인으로 합병하면서, 붉은곰은 단군의 북부군단과 함께 내부 반발을 거친 후 천지인 연방의 일원이 된다.

신 붉은곰Edit

천지인 해체 후에는 부족이 유지된 채 다시 독립하여 독자 노선을 걷게 된다. 직후 불사조측에 합병을 제안하였다가 불사조측이 거절당한 정황이 있으나 확실히 검증되지는 않았다. 여튼, 단군, 천지인 시절부터 비교적 독자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었기에 다른 독립부족, 신생부족들보다 빠르게 자리를 잡을 수 있었고, 투표로 선임된 족장 활명수36 체제와 그 후속 체제 하에서 반 불사조 동맹체의 맏형 구실을 하게 된다. 이를 일반적으로 신 붉은곰이라 칭한다. 신 붉은곰은 현재 과거 천지인 연방의 또다른 일원이었던 쥬신 및 천지인계 신생 부족인 루뚱클럽, 콜로세움과 혈맹을 체결하여 불사조-IU 동맹의 맹공에 대응했다.

이후 구 천지인을 한 뿌리로 하고 있는 루뚱클럽, 메테오, 콜로세움 부족이 각각 세력이 약화되거나 와해되면서 해당 부족들의 랭커급 유민들을 흡수하여 한 때 서버 중서 지역의 패권을 잡게 된다. 하지만 이 때 합류한 유저들은 적대 부족인 불사조와의 공방전에 비교적 적극적이지 못 했고, 계정 관리 문제까지 겹쳐 현재 중서 지역은 신 붉은곰 뿐만 아니라 IU 출신의 불사조 유저들과 신 천지인이 회광을 흡수하며 세력 확장을 벌이기도 했다.

내부 파벌 문제로 가연 부족의 독립이라던지 핵심유저 khu94(신 천지인), 윈터나이츠(그린피스) 등이 탈퇴해 독자 세력을 형성하는 등 등 내부 문제가 종종 부족 바깥까지 드러나기도 했다. 붉은곰 측으로 추정되는 부족전쟁 위키의 익명 기록에 따르면 khu94의 경우 불사조 유저에게 휴대를 맡기는 행위에 의해 퇴출되었는데, 이후 별도의 세력을 형성하며 친 불사조 성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정황을 볼 때 그의 정체성이 의심되며 그의 퇴출은 붉은곰 부족의 정당하고 당연한 행동으로 평가된다고 한다. 윈터나이츠의 경우 부족내 오해로 일시적으로 외유를 하기도 하였으나, 현재는 불사조 유저에 대한 극공의 전투력을 보여주었다고 한다.[2]

2013년 12월에는 중립부족 아테나의 잔류세력을 흡수합병하기도 했다.

2014년 7월 편집시점 현재 총점 419.716.581점(2위). 부족원은 22명(3위). 플레이어당 포인트는 19.078.026점(5위). 여전한 북서 지역의 최강자이자 근성과 실력 면에서는 한국서버 최고 수준으로 평가되는 불사조의 아성을 막는 거의 유일한 존재라고 할 수 있다.

동시에 한국서버에 유지되고 있는 전체 부족 중 2번째로 오래된 전통 있는 부족이기도 하다.

프랠지아, 메디헤모 등이 활명수36helmin200을 흠모한 결과 이들의 계정명과 관련 있는 제약회사의 상품명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2014년 9월 10일, 붉은곰 부족 신 붉은곰 체제의 사실상 실권자 활명수36을 비롯, 족장 진짜지구최강, 최상위 랭커 helmin200, 깔푸봉재, 골뱅ol, 쓸어주마 등은 공동으로 부족전쟁 현실게이트 선언을 부족 내로 발표했다. 이는 프랠지아를 통해 외부에도 알려지게 되었다. 부족전쟁 운영팀이 서버 종료를 위하여 유저 동의 없이 점유율 수정을 한 점이 가장 큰 원인으로 예상된다.(패권부족이자 붉은곰으로서는 적대부족인 불사조에 유리할 수 밖에 없는 세팅 조정으로 알려져 있다.) 외부에 알려진 메일에 따르면 "최근 렉현상의 해결이 부족 또는 유저간에 시차를 두고 진행"되었다는 점 등을 들며 " 더이상 게임 진행이 무의미하다고 판단"하였기에 부족전쟁 탈퇴 결정을 했다고 한다. 족장 직은 mulbe에게 위임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승리 점유율 60% 자체가 운영자의 말도 안되는 개입인데 (원래는 100% 점유율이던게 1섭이다. 이게 말도 없이 85%, 75%로 낮춰지더니 운영자들은 자기들이 내걸었던 규정에서 어긋나게 60%까지 깎였다.) 붉은곰은 그걸 수수방관 지켜봤다. 붉은곰이 전쟁에서 사실상 진 이유 중 하나다. 참고로 신서버에서도 운영자는 비슷한 개입을 했고 유저들은 법적 대응까지 이야기하면서 강하게 반발하였으며 운영자는 방침을 철회하였다. 활명수 등은 도끼를 잘 막고 잘 던지는 유저였지만 부족전쟁은 도끼만 던지고 막는 게임이 아닌 것이다.

간부진 집단현게 Edit

9월 16일 위에 언급된 6명은 일제히 현게를 탔다.

다음은 활명수 36이 계삭 직전 붉은곰 포럼에 남긴 내용이다

활명수36입니다.

이미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를 비롯한 진짜지구최강, helmin200, 깔푸봉재, 쓸어주마, 골뱅ol 등의 오피셔는 모두 부족전쟁을 떠납니다.

최근 렉현상의 해결이 부족 또는 유저간에 시차를 두고 진행되었다는 주장에 대해 운영진의 답변은 한마디로 "정상적인 게임 진행이었다"입니다.

하지만 제가 경험한 바로는 타 유저의 대량폭격이 진행되는 동안 우리쪽에는 렉현상이 여전했습니다.

이미 이런 어처구니 없는 상황을 경험한 저와 오피셔들은 더이상 게임 진행이 무의미하다고 판단하였으며, 모두 부족전쟁을 탈퇴하기로 하였습니다.

(오피셔들의 탈퇴는 오늘 중 모두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동안 함께 해 주신 부족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제가 맡은 족장 지위는 물비님께 양도할 예정입니다.향후 붉은곰의 방향은 물비님과 함께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활명수36

활명수의 글에 다른 붉은곰 부족원들도 반응을 남겼다.

  • Helmin200 : 무의미한 게임.... 활명수36님과 함께 떠납니다. 붉은곰 여러분.. 늘 건강하세요~^^
  • 프랠지아 : 불사조에선 크롬-나나툴 쓴다고하네요. 여부를 알수없지만.. 명수님을 비롯해 오피셔분들의 고생을 운영진들이 농락하듯 게임세팅을 조절해서 대놓고 불사조를 밀어줬다는점에서 지금하시는 결정 존중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
  • 골뱅ol : 부족전쟁 운영진이 어떤 고의적 행위로 일방의 부족을 도왔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는 모든 오피셔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부족전쟁 게임상의 버그나 에러인지, 유저들의 시간상 착각인지는 알 수 없지만, 도저히 상대 공격을 대응할 수 없는 상황을 경험한 이상 게임에 정이 떨어진 것은 사실이죠...

현재 해당 오피셔들이 피씨방에 모여 한분한분 계정 삭제를 누르고 있습니다.

이제 제 차례입니다. 손이 떨리네요^^;

간부진 현게 이후 Edit

불사조와 새 천지인은 붉은곰 간부진들의 현게 선언 이후 실제 현게가 실행될 때까지 상황을 지켜봤다. 9월 16일 붉은곰 간부진 계정들이 회광이 되자 불사조와 새 천지인은 서버 종료를 위한 준비에 돌입한다. 수차례 회의 끝에 9월 21일 불사조와 새 천지인의 통합이 결정됐다. 불사조-새천지인 합병 및 후속조치 발표 참조

물론 붉은곰이 해체된 것은 아니다. 새 족장 mulbelokjar(록자), 프랠지아, DARKhourse 등은 게임을 계속했다. 다만 록자는 붉은곰 간부진의 계삭이 이뤄지기 전인 9월 13일 SAINT로 옮겼다. 이에 불사조 간부진은 lokjar가 세인트로 도피성 가입을 했다고 문제제기했으나 세인트 측과의 대화 끝에 lokjar의 세인트 가입에 문제제기하지 않기로 했다.

1세계 붉은곰 계보Edit

논평 모음 Edit

평론가 Junsul (2013.10.)Edit

다음은 1세계의 평론가 Junsul부족 위키를 통해 남긴 논평과 조언이다. 2013년 10월 작성되었다. 당시를 기준으로 1세계에 존속하던 주요 부족들에 대해 논하였으며 이는 그 중 일부이다.

부족전쟁은.. 특히 한국서버 1세계는 버티는 자가 이긴다. 과거 1세계 중반기의 천지인이 무너진 건 세력이 약해서도, 훼력가가 적어서도, 마을이 적어서도, 인원이 적어서도 아니었다. 그것은 다름아닌 버티지 않아서 진 것이다. 지금 불사조가 강해보여도 붉은곰은 이길 수 있다. 버티기만 한다면. 버티지 않고 계삭하는 유저들이 보이는데 이건 우려할만한 일이다. 하지만 활명수36을 중심으로 한 수뇌부가 있는 한 붉은곰은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

한가지 더. 적을 더이상 만들지 말라. 불사조 하나만으로 충분히 강력한 적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 아군이었던 이동꾸옹 등의 부족이 불사조로 합병된 것을 보아라. 적이 늘어난 것이다. 더 이상 붉은곰은 적을 늘려서는 안 된다. SAINT, 신 천지인 등등... 붉은곰 입장에서는 놓아서는 안 될, 하지만 하나가 되기는 무리가 있는 세력들이다. 친선적인 입장을 공고히 해야한다. 붉은곰! 버티기만 한다면 이길 수 있다! 불사조의 역전에 곰 세력의 재역전은 가능하다!

1세계의 원류를 잇는 부족인 붉은곰 부족을 응원한다. 화이팅~!

평론가 Junsul (2014.4.)Edit

다음은 1세계의 평론가 Junsul부족 위키에 추가로 남긴 논평과 조언이다. 일부 부족의 몰락과 새로운 전쟁의 발발로 서버 정세에 변동이 있던 2014년 4월 작성되었다.

붉은곰. 현 시점 가장 전투적인 부족. 원래 전투적인 부족이었지만 지금이 사실 최고다. 서버적인 스타플레이어 없이 이 정도 정세를 이끌어내는 능력으로는 전투 부문 최고라고 할 수 있다.

장점이자 단점이라면 부족의 구심점이 활명수36과 그의 측근들에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엄청난 결속력을 발휘하지만 활명수가 무너지거나 하는 X사건이 일어난다면 전투부족이 된 붉은곰이라 하더라도 그 미래를 장담하기 어렵다. 이는 족장이 현게했어도 쿠마를 비롯한 탄탄한 간부 체제에 의해 유지되는 불사조와는 완전히 다른 사정이다.

반면에 불사조는 ... 불사조[3]

2세계Edit

2세계 하늘마루의 또다른 부족명이었다. 하늘마루가 1세계 붉은곰의 전신인 홍우예향담을 기반으로 설립되었고 이후 1세계 붉은곰 합병 이후로도 상호 교류와 인재 공조가 있었다.

자세한 사항은 하늘마루 항목 참조.

4세계Edit

1세계 붉은곰과 2세계 하늘마루 인원들 중심으로 설립되었다. 초기 상당한 세력권역을 확보하는 듯 했으나 대다수 부족원들이 주 서버를 기존의 올드 서버로 두고 있었기에 계속 지속되지 못하고 또다른 1세계 세력인 천명 세력과의 합병을 통해 천명웅으로 재탄생한다.

같이보기Edit

주석 및 참고자료Edit

  1. 천랑성USSR붉은곰 부족이 흡수합병한 것이 맞는데, 발해 마루워팀홍우예향담 시절부터 붉은곰 초기까지 북삼련 동부 사령관이었던 Neverbeok이 발해 총사령관 CheRevolution과 워팀원을 초빙하면서 같이 합류한 형식이었다.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발해 부족이 망하지 않았더라면 당연히 마루워팀이 붉은곰에 들어갈 일은 없었지만 발해 부족은 회색 겨울 이후 멸망하였고, 마루워팀장을 겸임하기도 했던 CheRevolution은 이 때 워팀원들과 밤샘토론을 걸쳐 우호 관계에 있던 홍우예향담의 후신인 붉은곰에 합류하기로 결정한다. 반대쪽으로는 판데모니엄으로 합류하는 제 2안이 있었는데 나중에 판데모니엄이 멸망하게되는 과정을 보면 이 때 붉은곰에 합류해서 단군 이후까지 이어간 것이 좋은 선택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서 내용을 일부 수정하였다. -알론소 </li>
  2. 단, 현재는 현실게이트. </li>
  3. 불사조 항목으로의 이번 링크는 편집자가 추가했던 논평의 기존 링크와는 달리 평론가 Junsul이 직접 이례적으로 건 내부링크이다. </li></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