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부족전쟁의 서비스가 완숙기에 접어들면서 유저들의 게임 플레이도 갈수록 고급화되어가고 있다. 유저들의 입에서 입을 통해 많은 정보들이 공개되고, 공략법 역시 다양하게 전파 되고 있는것이 요즘의 부족전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낙 많은 상황이 대두되는 만큼, 이에 대해 일일히 대처 메뉴얼을 쓰기란 쉽지 않다. 해외서버에서 처음 부족전쟁을 시작한 유저 막내공익은 다년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부족전쟁 유저들을 위한 팁을 작성해냈다. 그 중 일부분을 발췌해 공개하고자 한다.

[ 주변에 자기에 대적할 사람이 없다. 혹은 주변에 자기와 비슷한 점수의 부족원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 ]

이 경우에는 힘들게 방병을 뽑을 필요가 없다. 치열한 초반 경쟁을 무사히 이겨낸 유저라면 이미 2천점 이상 마을을 키워내면서 주변 정리를 어느 정도 했거나, 주변 부족원들이 정리를 마친 상태여서 살아남을 수 있었을 것이다. 이 정도 상황이라면 당연히 노블(마을 점령)을 준비할 타이밍이다.

영주관저를 짓는 데 필요한 테크는 본부 (20) 대장간 (20) 시장(10) 이다. 약탈 테크를 탔다면 자원굴이 조금 빈약할 수도 있어 약간은 부담스러울지도 모른다. 노블을 시작하면서 병력의 이용이 조금 제한되고 병력의 증강 또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약탈을 하던 유저들도 이 시기부터는 자원굴을 올려둬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수치는 목재24, 점토25, 철광23 이상이다.

주변 유저들 중에서 나 혹은 우리 부족에게 대적할만한 적이 별로 없는 상황이므로 방병은 뽑지 않는다. 그러나, 노블을 해야하기 때문에 그 마을에 대해서 정보를 얻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정찰병을 키워서 그 마을에 대해서 정보를 얻어 내야 한다. 정찰병을 적어도 500기 이상을 보유한 상태에서 노블할 대상마을에 지속적으로 정찰병을 보낸다. 그 마을의 점수를 보고 자신의 직감으로 정찰병을 보내는 것도 괜찮다. 500기가 있다면 500기 전부를 운영하는 것을 권장한다. 왜냐하면 주변에 자신을 공격할 마을이 거의 없을 뿐더러 그에따라 공격당할 가능성도 낮아지기 때문이다. 일부 유저들은 정찰병 자체를 선전 포고로 인식할 수도 있지만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가장 좋은 대상은 자원굴이 높고 방병이 적은 상대임은 두말할 필요 없다. 그 외에 고려해야할 점은 본 마을과의 거리다. 가까운 마을이 되어야만 지원을 주고 받기가 편하기 때문이다. 굳이 점수가 높은 마을을 먹으려 들려 하지 않고 겸허한 자세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정보를 파악 했다면 노블 팀을 만들어야 한다. 부족원이 주변에 많은 상태라면 부족원들과 팀을 짜는 것도 좋다. 부족원이 없고 홀로 있는 상태라면 주변의 마을들과 개인동맹을 맺어서 노블팀을 운영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노블팀은 일반적으로 귀족 3기 이상과 병력으로 구성된다. 최소한 500기 이상 도끼병과 함께 노블을 함께 조합하는 방식으로 노블을 하는 것이 좋다. 서로 시간을 맞추고 한번에 적 마을을 공격한다. 이렇게 노블 팀을 운영해서 적을 공격 하게 되면 한번에 충성도가 20~30씩 3차례가 깎인다. 성공했다면 이제는 마무리 노블을 보내 마을을 차지하면되고, 실패했다고 하더라도 그다지 개의치 않아도 된다. 영주관저에서 저렴한 가격에 노블을 되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다음 마을을 물색하거나, 해당 마을을 다시한번 더 공격하는 것으로 쉽게 노블을 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가끔 약속을 지키지 않는 개인 동맹이 있을 수 있다. 이 때는 그 사람이 노블한 직후 역공으로 노블 보내버리면 그만이다. 상대방의 병력 상황, 규모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큰 무리도 없을 것이다. 이 점을 미연에 강조해 서로 약속을 지키기로 하면 순식간에 불어나는 마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안일범 기자 nant@khan.kr

출처 : http://www.khgames.co.kr/week_01/main_01.htm?mCode=&sCode=&code=w_map&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