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시나브로

시나브로.png

시나브로 (SINA)는 한국서버, 해외서버에서 널리 사용된 부족명, 세력이다. For SINA 라는 슬로건이 잘 알려져있다.

시나브로는 그 명칭을 사용한 주체가 다양하여 읽을 시에 주의가 필요한데, 해당 문서에는

  • 1세계 이전 해외서버(넷서버)에서 사용되던 한인 부족의 명칭 (해외서버)
  • 1세계 카타르시스의 초창기 부족명
  • 그 중 게임갤러리(신섭에서는 정만웨)를 중심으로 하여 설립된 부족의 명칭 (1세계 남서 방위 부족, 1서버 북서 방위 부족, 4세계, 카이저, 최후의전쟁, 20세계, 21세계, 일부 해외서버)
  • 기타 넷서버, 게임갤러리, 게임갤러리와는 직접적 연관이 없고 별도로 만들어진 부족 (5세계, 19세계)

가 혼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계열성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마치 2,3,4번의 시나브로가 해외에도 알려진 1번 분류로 쓰여진 것 마냥 착각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할 필요가 있다.

1세계 카타르시스의 원래 명칭Edit

이 문단의 본문은 카타르시스 항목입니다.

이후 등장한 시나브로의 패러디 원조격 되는 부족이라고 할 수 있다.

서버 초창기 거대 부족이던 카타르시스의 원래 명칭으로 1차대전 와중에 명칭이 변경되었다. 상징적 인물은 yube.

1세계 남서 방위의 부족명Edit

카타르시스의 정신을 잇겠다며 패러디격 부족으로 설립되었다.

게임갤러리 계열 플레이어 몽키스핀이 남서 방위 81대륙을 기반으로 시나브로 재건을 시도하였다. 초반 좋은 반향이 있었으나 곧 실패한다.

원인은 이 부족의 추측 인원이 모두 친구들로써 같은 학교라는데에 있었다. 컴퓨터실에서 사이좋게 부족전쟁을 즐기던 이들은 곧 사이좋게 멀티계정으로 밴을 당했고 주측인원 모두가 밴을 당한 남서 시나브로는 종말을 맞이한다.

1세계 북서 방위의 부족명Edit

Sina.png

부족 문양

지금까지 활약하고 있는 시나브로의 직접적인 모체가 되는 부족이다. 1세계 중반기 이후 겜갤러 들을 중심으로 북서 방위 외곽에 위치했다.

스스로 카타르시스를 승계한다고 표방하였으나 실제 성격 상에선 상당히 차이가 존재한다. 겜갤러 캐쉬떡칠이 설립하였으나 외교상의 이유로[1] 김럭키에게 부족장 양위가 이루어졌고, 이를 기점으로 북서의 주요 부족으로 성장하게 됐다.

외섭 물을 먹고 온 중딩 조모스가 장난삼아 성서를 인용해 시나 경전을 연재한 것을 계기로 for SINA가 부족내 유행어가 되어 결속력을 다지는데 큰 역할을 했다.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위정척농의 분위기가 팽배해 같은 부족원이라도 영농이 확실시 되면 거리낄 것 없이 컨슘하고 서로간에 동줍 목록을 자랑하며 동줍을 많이 하는 유저는 존경받고 칭송받았다. 이러한 풍토는 김럭키체제 이후 기존의 개그컨셉을 버리고 북서방위 일부 대륙의 패권을 노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북삼련 전쟁 당시 시나브로가 버틸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전쟁중 부족장 정만웨의 계정이 해킹당해 부족이 해체당한 일이 있었는데 시나브로 소속 120명의 유저가 30분도 안되어 모두 원복하여 원래의 모습을 되찾은 단단한 결속력 또한 큰 힘이 되었다.

리턴이나 북삼련을 상대로 전쟁을 펼치기도 했다. 특히 북삼련과의 전쟁은 시나브로 항쟁으로 알려져있는데 시나브로보다 몇배다 컸던 북삼련을 상대로 호적수로 싸웠다는 평가도 있다. 부족장인 정만웨가 밴을 당해 현게를 탄 이후 부족원들이 다수가 떠나고 검은달북삼련 양자에게 흩어지고 말았다. 정만웨는 현게를 타면서 동맹부족인 검은달쪽으로의 이독을 종용했지만 당초 달 수뇌부는 시나브로를 신뢰하지 않았고 이동한 시나부족원에 대해서도 의심과 차별섞인 대우로 일관했기 때문에 달부족으로 이동한 부족원들도 상당수 다시 북삼련으로 이동했다.

상징적 인물은 캐쉬떡칠, 정만웨, 휘날리며, 김럭키 등. 당시 멤버들을 중심으로 4세계에도 부족을 창설해 활약하였다.

1세계 외곽 지역의 부족명Edit

5세계 시나브로를 기반으로 한 세력이 1세계에 역진출한 바 있다. 하지만 1세계의 규모에 비해 그다지 많지 않은 수십 명대 부족원이 전 방위에 펼쳐져 있어 이렇다할 세력은 키우지 못했다.

이후 1세계에서 더 이상의 세력 성장이 어렵다고 판단한 5세계 출신 수뇌층의 이탈로 남은 부족원들은 각자 지역의 다른 부족에 비공식적으로 흡수된 것으로 보인다. 이 중 일부는 천지인 당시 백마고지 반란의 디딤돌이 되었다.

4세계의 부족명Edit

시나브로.JPG
싸울아비 (4세계)

1세계에서 시나브로 항쟁을 이끌었던 정만웨Hanirc-인클봇이라는 닉으로 활동하며 재건하였다. 노블 시즌 이전부터 시작된 천명웅과의 전쟁을 통해 44외곽에 자리를 잡았고 후일 IZ4U와 합병하여 싸울아비가 되었다.

본디 서버개통 이전부터 IZ4U와 같은 노선을 걷기로 논의가 되어 있으나 각자가 초반부터 자신들보다 덩치가 큰 부족들을 상대로 전쟁을 치뤄야 했기 때문에 합병 전까진 개별적인 노선을 걸었었다.

5세계의 부족명Edit

5세계에도 시나브로라는 부족명의 중견 부족이 있었다. 하지만, 다른 세계에서 For SINA를 슬로건으로 내세우는 시나브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하드코어 서버의 부족명Edit

서버 초기 북동에 자리 잡아 판데모니엄과 방위 패권을 두고 경쟁을 벌였다.

카이저 서버의 부족명Edit

로크아미르 발 라마로크 일 로마시스 대공이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정만웨가 세운 취미생활공간. 야만인을 모토로 하고있으며 무외교 노선을 달리고 있다.

서버 초기 정만웨가 동원훈련가기 하루 전에 동맹을 제의한것을 계기로 개막장과는 동맹을 유지했다.

2012. 11. 27부로 부족을 해체하고 개막장에 흡수 합병되었다. 엘프베리가 시나브로 톡방에서 개막장 험담을 본것이 개막장측 스파이에게 감청되어 정만웨가 개막장 IRC 채널에 불려가 풀 스샷 앞에 추궁당한것이 계기.

후기 부족 스타플레이어이자 유명족장인 직전신장은 겁장이 정만웨가 개막장과 동맹만 안했어도 시나브로는 섭 초기에 이미 가열하기 그지없는 단매와 도끼의 불벼락 아래 한줌 재가 되었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최후의전쟁 서버의 부족명Edit

로크아미르 발 라마로크 일 로마시스 대공이 주도가 되어 설립되었다. 정식 명칭은 The Grand Duchy of SINABRO.

무외교 지향 부족으로 반OB연합에 가담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친ob라는 누명을 썼다. OB보다 만만하다는 사실로 인해 반OB세력의 주된 타깃이 되었다. 반OB가 반SINA로 변질된 셈. 이후 남동방위의 반OB연합 세력이 철저하게 무력화되면서 안정을 찾는 듯 했지만 OB라는 더 무서운 적과 공격을 주고 받고 있다. 다만 그것에 아랑곳 않고 코어지역인 남동 지역권에서 세력은 점차적으로 증가중으로, 이는 지역 기반 성향의 부족인 Army, RL, PEPSi의 세력 확장세에 비하면 폭발적인 수준이다.

부족 인원이 많아지자 연방제 대신 연수원(SCTI 부족) 제도를 채택, SCTI에서 두각을 나타낸 부족원을 SINA로 스카웃하는 형태를 취했다. 단, 구세계에서 활약한 플레이어는 바로 시나브로 본 부족으로 스카웃 되는 듯 하다.

2013년 2월에 접어들면서 세력을 급속도로 확장, 남동지역과 더불어 구 캐슬 소속이었던 붉은거미, 지천지교, 방글정곤 등을 스카웃하며 한 때 세력을 급성장시켰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세에 위기감을 느낀 OB라라라의 동맹, 그리고 스카웃 했던 부족원들이 예상 이하의 활약을 하면서 결국 13세계 최후의 전쟁서버의 마지막 전쟁에서 패전한다.

19세계의 부족명Edit

19세계에도 시나브로가 설립되었다. 맴버 구성 면면으로 볼 때 이전 서버와의 연결성은 다소 떨어진다고 평가된다.

20세계의 시나브로 연방 Edit

자료 및 내용의 최신화가 필요하다고 지목된 문서입니다.

1세계 시나브로 출신이었던 guns5732가 족장으로 취임하고 있는 연방. 2014년 11월 중순경부터 서버 북서 지역을 장악하고 있다. 하늬미르, 가온누리, 신선조의 3개 연방 체제에서 현재 HS, SH의 이원제 연방으로 전환되었다. 족장이 시나브로 출신이라는 것을 제외하고는 기존 시나브로 부족과의 연관이 전혀 없다는 비판도 있다.

결국 2014년 12월 초, 싸울아비에서 이적 해 온 부족원들이 다시 마블연방으로 이적하면서 전선의 열세가 심화되고 있다. 다중계정으로 알려진 alsdn466가 전쟁의 불리함에서도 자신의 영향력에 있던 배가본드 부족을 적대 부족에 판매하려 했던 의혹은 부족의 내홍을 더욱 심화시켰다.

연방원 목록은 예하 부족별로 HS/부족원, SH/부족원 항목 참조.

20세계의 시나브로 부족 Edit

시나브로 원류의 핵심 인물인 로크아미르 발 라마로크 일 로마시스 대공(정만웨)이 중심이 되어 설립되었다. 상기 연방에 대해서는 시나브로 원류가 거리가 멀다고 공격하였다.

북서지역에 거점을 두고 있으며, 아직까지 세력은 미약한 편. 이전 세계들에서 보여준 대공의 강력한 모습을 기대하는 한 편, 대공 이외에는 특별히 두각을 나타내는 플레이어가 없다는 점을 어떻게 극복 해 나가는지가 관건이 될 것이다.

부족원 목록은 시나브로 (20세계)/부족원 항목 참조.

21세계의 부족명 Edit

로크아미르 발 라마로크 일 로마시스 대공(정만웨), 비혈12를 주축으로 재건되었다. 슬픈영혼의군주 등 1페이지 랭커 일부가 소속되어 있다.

추가바람.

해외서버의 부족명Edit

해외섭 SINA의 역사는 1서버보다 더 전으로 거슬러올라간다.

당시 시나 소속 무식한 한인 유저들은 외국 유저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엇고 모든 메일에 "for SINA!!!!!"라는 답변과 함께 도끼를 날리는 것으로 철의 대화를 즐겨 했다.

이것이 겜갤을 통해서 퍼지면서 시나가 아닌 다른 다른 한인 유저들도 유사한 행동을 하는 이들이 늘어났고 한 때 몇몇 서버에서는 SINA를 언급하는 자, 혹은 한국인 자체가 공적으로 인식되어 SINA를 언급하거나 한국인인것이 밝혀지는 즉시 부족에서 탈퇴당하고 적아 구분없이 도끼세례를 맞는 일도 많았다.

하지만 외섭sina의 명맥이 끊긴지 오래이고 하다보니 이제는 기억하는 이들도 적을 것이다.

여러 서버에서 부족으로 활약한 세력Edit

세력 항목의 게임갤러리를 기반으로 한 세력#시나브로 문단을 참고.

평가Edit

위키 문법 정리가 필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정리가 완료되었다고 판단되면 이 틀을 지워주십시오.

주의! 1세계 북서 방위의 시나브로와 그 후속 부족만을 바탕으로 평가된 내용입니다.

개그 부족으로 등장했고, 실제로 개그 부족으로 활약했음에도 1세계에서의 활약이 지나치게 과대 평가, 와전된 부분이 있다는 주장이 있다. 물론 단편적으로 보자면 규모가 비교적 작은 부족이 큰 부족을 상대로 좋은 전투를 펼쳤다고 볼 수도 있지만, 정확히 보자면 시나브로 항쟁은 독립된 전쟁이 아닌 북서 외곽 토착 세력과 달 세력간에 펼쳐진 북서 전쟁의 일종이었다. 아무래도 시나브로에 게임갤러리 등에서 언플전을 펼쳤던 유저들이 다수였고, 이후 4세계 12세계 등에서 활약하면서 그 이전 과거의 활약이 지나치게 과장된 측면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시나브로의 상징적 인물인 정만웨는 부족전쟁 위키에서 1세계에서 뉴비였던 이들로써 엄청난 맹활약을 한 것으로, 수 배 되는 규모와 대등히 싸웠으니 인정해야 한다고 하고있다.

주석 및 참고자료Edit

  1. 캐쉬떡칠 항목의 도끼외교 설명 참고.

같이보기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