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여우비.gif

여우비는 1세계와 4세계, 8세계, 10세계의 부족이다.

여우비라는 부족명은 게임갤러리에서 주노가 펼친 5패킷배 공모 이벤트로 1세계에서 최초로 탄생하게 되었다.

1세계의 부족Edit

남서 방위를 기반으로 한[1] 소수정예 부족으로 존재하였다. 겜갤러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개그 부족을 자처하였으나[2] 남서 방위 정세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초창기 한동안 친 단군 세력으로 아미쿠스와의 전쟁에 나선 바 있다. 하지만 결사항전 사건으로 단군과의 관계가 동맹에서 냅으로 격하되고 여우비는 비로소 독자적인 외교 노선을 채택하게 된다.

이후 남서 거대 부족 사이의 조율 세력으로 잔존하였으나 시간이 흐르며 4세계의 여우비가 설립되어 부족원들이 이동하는 방식으로 대다수 유저가 1세계를 떠나게 된다. 부족원이 하나 둘 씩 줄어나가면서 결국에는 족장은 어느 시점 이후로 노블을 더 이상 진행하지 않으면서 성장하지 않고 있던 완소천마에, 사실상 랭킹권 유저로는 남서 방위가 아닌 85대륙(남동 방위)의 랭커 모던보이만 남는다.  2인 체제 역시 한동안 지속되나 결국에는 완소천마 역시 4세계에서의 전쟁과 8세계 밀리샤 서버 TOP 연방 예하의 여우비 독립부족의 런칭 준비 등으로 더 이상 1세계에 신경쓰지 않는 상황이 되었기에 최후의 여우비는 모던보이의 집권 체제에 들어간다.[3]

모던보이 체제에서는 동맹 단군의 수뇌 지읒의 요구로 ROA, 임모탈, 불사조와 전쟁을 하기도 하였다. 임모탈에 대한 폭격팀으로 활약하기도 했고, 단군 남부 워팀의 독립적인 일원으로 활약하기도 했다. 단군이 천지인이 되자 다시 중립을 주장하여 불사조[4], 천지인[5] 양대 부족과 동시에 냅을 체결한다.[6]

천지인 해체 이후 불사조 유저들과의 갈등 발생으로 전쟁이 발생하고 결국 불사조 남부워팀에게 패전하여 역사속으로 사라진다.[7]

대표적인 인물은 주노, 리지히메, 완소천마, 라크리모사, 아렌, 김와갤, 레미, 건전성인, 펭귄, Fatalism, 반짝반짝(만원짜리) 등   

4세계의 부족Edit

초기 남동이라고 하기에도 그렇고 북동이라고 하기도 그런 딱 정동방에 자리잡았지만[8] 북극성과의 전쟁을 시작하면서 주로 북동방위에서 활동하게 된다.[9]

부족원이 가장 많을때도 20명이 채 안될정도로 소수인원 위주의 부족이었지만 남동의 ESSI의 잔당인 스파르타, 그리고 북동의 패권부족인 북극성을 상대로 대단히 능률적인 워팀운용으로 단 하나의 마을도 빼앗기지 않는 압도적인 노블스코어를 보였다고 한다. 독자적인 세력을 유지하긴 하였지만, 외교적으로 마에스트로와 거의 동일했다는 점에서 궁극적으로는 범 마에스트로세력으로 분류된다.[10]

아르키니의 4세계 여우비 평가 Edit

서론.

세상에는 대략 4가지 종류의 국가가 존재한다.

가진 것이 풍부하며, 강한 국력을 가진 국가. 가진 것은 풍부하지만, 대부분 타국가에 빼앗기고 약한 국력을 가진 국가. 가진 것은 없지만, 강한 국력으로 타국가에서 자원을 가져오는 국가. 가진 것도 없고, 힘도 없는 국가.

또한 세상에는 4가지 종류의 군대가 있다.

수도 많고 훈련도 잘되있는 부대. 수는 많지만 훈련이 안되어 있는 부대. 수는 적지만 훈련이 잘되있어 수족처럼 움직이는 부대. 수도 적고 훈련도 안되어 있는 부대.

부족에도 4가지 종류의 부족이 존재한다.

부족원 수도 많고, 강한 전투력을 보유하고 있는 부족. 부족원 수는 많지만, 상대적으로 약한 전투력을 가진 것으로 분류되는 부족. 부족원 수는 적지만, 강한 전투력을 보유하고 있는 부족. 부족원 수도 적고, 약한 부족.

이렇게 대부분의 국가, 부대, 부족은 네가지 분류로 분리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네가지 부류의 부족이 항상 주목을 받는 것은 아니다. 언제나 군중은 영웅적인 모습을 원하고,  약자가 강자를 이기는 모습을 보고 싶어한다. 그러기에 언제나 주목 받는 국가, 부대, 부족은 세 번째에 속하는, 작지만 강한 것들이다. 예를 들자면 몰타섬의 병원기사단, 이순신의  명량 대첩 등 적은 수로 많은 적을 이겨내었을 때의 이야기는 압도적인 병력으로 작은 국가를 정복해버린 모 국가의 이야기 보다 더 많은 이슈가 된다.

부족전쟁 랭킹을 보면, 1페이지 중 가장 적은 부족원임에도 불구하고 4위에 랭크되어 있는 부족이 있다. 그 부족의 이름은 여우비(볕이 나있는 날 잠깐 오다가 그치는 비. 국어사 전 참조)로, 불과 50여명의 인원으로 연방, 혹은 연합체가 아닌 단일 부족으로써는 4위에 랭크되어 있고, 연방체를 치더라도 9위에 랭크되어있는 말 그대로 ‘소수 정예’ 부족이라고  할수 있다.

오늘은 그러한 여우비에 대해 부족하나마 다뤄보려고 한다.

이 글은 여우비 간부 및 기타 여러 간부와의 인터뷰와, TWPlus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어느정도의 착오, 혹은 실수가 있을 수 있음을 알린다.

여우비, 개그 부족의 탄생.

4세계 부족의 대부분은 프리메이드트랍(외부포럼 Ritz80님의 글에서 인용. Premade Tribe. 서버 런칭 이전 동일 혹은 일련의 목적을 가지고 미리 구성된 부족)으로부터 시작되 었고, 여우비 역시 그런 프리메이드 트랍의 일부라고 할수 있다.

여우비의 시초는 1세계에서 찾아볼 수 있다. 1세계의 여우비는 넷섭에서 친분이 있었던 일부 유저들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당시 1세계에서는 K-TOP이란 부족이 독주하고 있었 고, 북동의 신화, 북서의 카타르시스(시나브로의 시초), 그리고 남동의 노예라는 부족이 각기 터전을 잡고 있었다.

그러나 정작 남서에는 K-TOP부족을 제외하고는 이렇다 할만한 부족이 없었고, 이에 따라 위 유저들은 남서에서 새로운 부족을 만들기로 결정한다. 물론 이러한 결정은 애시당초  게임의 재미를 위함이었고, 이러한 유저들은 G-TOP이라는 패러디성 부족을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부족에 몇몇 친분을 가진 유저들이 삼삼오오 모여 들기 시작했고, 이내 정 식 부족으로서의 모습이 갖추어지게 되고, 이에 그 유저들은 고민 끝에 ‘여우비’라고 부족명을 개칭한 채, 1세계 남서에서 자리잡았다.

4세계에서의 여우비

그리고 시간이 지나 4세계가 런칭된다는 소식이 들려오자, 당시 1세계를 즐겼던 유저들이 하나둘 다시 모여들기 시작하였고, 이내 시작할 방위에 대해 고심하기 시작하였다. 여 우비 부족은 원래 20명 정도 되는 극소수 부족이었고, 그에 따라 여러 가지 사정을 고려하여 4세계 진입 준비는 이르게 했지만, 실제 출범은 타 부족에 비해 늦은 편이었다.

북서의 경우 이미 강력함을 자랑하던 IZ4U, 시나브로(차후 싸울아비로 합병), 천명웅이 자리잡고 있었고, 남서의 경우 미르부족의 공격적인 초대정책이 질려 후보에서 제외되었 다. 북동의 경우 여러 군소 부족이 어깨싸움을 하고 있어 유력한 후보였으나, 가온마루와 EE부족 양측에 대한 부족원들이 반발이 어느정도 있어 북동 역시 후보에서 제외되었다.

남동에는 1세계에서 실력이 검증된 최전방과 RB, 그리고 독종 부족이 있었으나, 여우비 부족은 최전방 부족과 어느정도 친분이 있는 상태였고, 만약 여우비가 후방에서 RB를 견제 한다면 최전방으로서도 거절할 이유가 없었기에, 결국 여러방위로 검토된 결과, 여우비는 남동으로 그 방위를 결정하게 된다.

삼자동맹의 탄생. 마에스트로, 제국, 여우비.

이렇듯 남서에서 시작하게 된 여우비는 초반 RB부족과 전쟁을 벌이게 된다. 여우비는 세미코어인 56대륙에 자리잡게 되었고, 최전방은 RB를 압박하기 위한 전략의 또다른 카드 로 제국 부족을 선택하게 된다. 당시 RB 역시 최전방을 압박하기 위해 독종, 태사단 등과의 외교관계를 동원했으며, 이에 따라 최전방 부족은 추가적인 동맹 부족이 필요로 하게 되 었다. 그래서 들어 온 것은 남동의 또다른 부족, 제국 부족이었다. 제국 부족은 아시리아라는 유저에 의해 세워졌지만, 실질적인 업무는 daokorea(4세계 내의 아이디는 Ritz80)이 라는 경험이 풍부한 유저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이 유저는 최전방 일부 유저 및 여우비 유저와도 어느정도 친분이 있는 관계였다. RB에 대한 견제가 시급했던 최전방은 daokorea 라는 유저의 중재하, RB에 대한 견제를 위한 동맹을 체결하였으며, 이러한 일련의 회담에서, 코어는 최전방 부족, 56대륙은 여우비, 그리고 65대륙에서의 전투는 제국 부족이 맡기 로 최종적인 결정을 함으로써, 56대륙에 있던 제국 부족의 유저들은 전원 새로시작을 눌렀으며, 따라서 이러한 확실한 구역의 분할, 그리고 공통된 이해관계는 세부족의 결속력을  높이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여신 부족의 탄생

여우비 부족이 이렇게 자리를 잡아갈 무렵, 여우비 부족은 허니파인더라는 한 중소부족과 통합을 하게 된다. 원래 허니파인더 부족은 가온측과 합병이 진행되고 있었으나, 이러한  합병 진행 도중, 가온 측에서 허니파인더 부족에 대하여 공격을 하는 일이 발생하였으며, 허니파인더 부족은 이내 가온 부족과의 회담을 접은채, 여우비 부족과 합병을 추진, 합병하게 된다. 허니 파인더 부족의 부족원 19명은 전원 여성이었으며, 따라서 이렇게 합병 이후 여우비 부족은 높은 여성비율로 여신 부족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이때부터 여우비 부족은 칼끝에지는달 유저를 제외하고는, 여신 혹은 돼지노예로 계급이 갈려지게 된다.

최전방, RB의 통합.

얼마 지나지 않아, 4세계 통틀어 가장 극적인 사건이 벌어지게 된다. 최전방 부족과 RB부족의 통합이 이루어 진것이었다. 최전방 부족과 RB부족은 세계 초기부터 격렬한 전투를 벌 여 왔으며, 이러한 전투는 상호간의 전력에 큰 상처를 주었다. 그 가운데에 독종 부족이 서서히 강하게 성장하였으며, 이러한 상황은 최전방 부족과 RB부족 양쪽에 큰 위협으로 다가 오게 된다. (Yinzi님의 글 참조) 따라서 RB부족과 최전방 부족은 합병을 결정하였으며, 남동은 삼자동맹 vs 독종부족의 형태로 전쟁의 형태가 급속하게 변화되게 된다. 이렇게 최전 방, RB의 통합으로 인해 RB와 신나는 전투를 벌이던 여우비 부족은 막상 공격할 타겟이 없어지고, 결국 여우비는 그 칼끝을 기타 중소 부족에게로 칼 끝을 돌리게 된다.

여우비의 전쟁

이시기 여우비 부족은 따로 선전포고를 실시하지 않고 묵시적은 개전을 통해 전쟁을 치루곤 했다. 또한 부족전쟁의 암묵적인 룰인 1:1 전투를 통해서도 많은 성과를 이뤄내기도 했 다. 여우비 부족이 상대했던 중소 부족명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절대군주, BH, 토르, 로키, ROK, 흑발용병단, 독종

이러한 중소 부족과의 전쟁(물론 인원수를 비교한다면야 비슷비슷하거나 여우비 부족원들의 숫자가 훨씬 더 적은 편이었다)에서 여우비는 언제나 우위를 점했으며, 이러한 전투는  여우비 부족원들의 전투 욕구를 달래지는 못하였다. 이내 이러한 중소부족들 마저 고갈하자, 전투에 목이 마른 일부 여우비 부족원들은 북진을 결정하였으며, 이내 이러한 북진은  북극성과의 전쟁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북극성과의 전쟁

이내 남동에서의 먹이감이 사라진 여우비는 북진을 시작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북진에도 여우비 부족은 전투욕구를 완전히 채울수는 없었다. 현재 북극성과 여우비 부족의 노블 스코어는 약 130 vs 1 이며 그나마 1 역시, 역노블을 통해 이루어진 스코이기에 어떻게 보면 여우비는 북극성에 대해 거의 퍼펫트 게임을 벌이고 있다고 볼수 있다.

미뉴사마 사건 발생, 여우비의 노력

이런 와중에 당시 세계 1위 유저였던 미뉴사마 관련 사건이 터진다. 싸울아비측 랭커였던 미뉴사마는, 5세계 런칭 소식을 듣고 그에 따른 준비를 하는 도중에 (프리메이드 트랍 작 업) 당시 감찰간부였던 싸울아비의 휘날리며의 시팅 감찰 요구를 받았으며, 이전부터 갈등이 있었던 두사람이기에 미뉴사마는 시팅감찰을 거부하고, 부족을 탈퇴하는 사건이 일어나 게 된다. 이에 여러곳에 친분을 가지고 있던 여우비 부족은 과열된 미뉴사마와 싸울아비 부족간의 갈등의 대화의 장을 열기 위해 미뉴사마를 잠시 부족원으로 가입시킨다. 그러나 결 과는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미뉴사마라는 유저의 자체밴으로 끝났으며, 이러한 사건은 5세계까지 그 사건이 이어질 만큼, 긴 갈등의 골을 만들게 된다.

선전포고 없이 받은 항복. 스파르타전.

이사건 이후, 여우비는 스파르타 부족과 전쟁을 치르게 된다.

스파르타 부족은 제국과 마에스트로 부족의 산발적인 공격을 받았으며, 이러한 산발적인 공격을 버티지 못하던 스파르타 부족은 제국과 마에스트로 부족에 대해 합병 요청을 하게  된다. 그러나 합병 회담 진행도중 스파르타 부족 간부가 변심에 따른 선전포고를 실시, 스파르타 부족과 삼자동맹간의 전쟁이 발발하게 된다.

실제로 여우비측은 제대로된 참전은 실시 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마에스트로, 제국에서 프로젝트 부족(지금은 정식 부족)인 GRU와의 공방이 심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스파르타  부족은 병력의 80퍼센트가 방병으로 추정될 만큼 방어 일변도였고, 여우비 부족은 스파르타 부족원들에 대해 윤리도 문제가 있어 산발적인 공격 뿐, 기타 공격은 실시하지 않았다.  (이러한 방병 일변도는, 방어에는 효과가 있을지 몰라도 부족의 성장에는 악영향을 미친다고 삼자동맹 간부진은 판단, 산발적인 공격이외에는 거의 공격을 실시하지 않았다고 해도  무방하다. 다만 프로젝트 부족이었던 GRU는 스파르타 부족에 대해 맹공을 가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결국 이러한 전쟁은 예상대로 스파르타 부족의 항복을 불러왔으며, 남동의 또다른 전쟁은 이렇게 막을 내리게 된다.

여우비 부족의 입장

앞으로 여우비 부족은 여전히 북진을 할 예정이며. 영농을 즐기는 인원은 영농을 즐기고. 도끼를 즐기는 인원은 도끼를 즐기는 유쾌한. 자유로운 부족이 여우비의 목표라고 밝혀왔 다.

[인터뷰: 여우비에 대한 몇가지 질문 답변 w/ 칼끝에지는달]

- 여우비에게 있어서 개그란 무엇인가요? (다수 질문)

여우비에 있어서 개그는 마을은 포기해도 개그는 포기 못한다..라고 할까요? 

-여우비 부족은 최고의 개그부족이라고 자부했었습니다만, 일부 개그는 미르와 북극성에 밀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실련지요. 

도저히 답이 안보입니다. ㅠㅠ

-여우비 부족내에 여신 및 게이들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왜인지 여쭤볼수 있는지요? (from SeonYe), 또한 커플들에 관한 에피소드가 있는지요.(ex. 완소천마 vs 컷더크랩)

자비로운 부족장의 덕에 감화되어서 많은 여신님들과 돼지들이 합류한듯합니다.

는 훼이크구요.

4섭당시에 허니파인더라는 19명가량의 여성들로만!!!!!!! 이루어진 초기 부족이 있었는데.

그 부족의 수장과 1섭부터 인연이 닿아서 아주 친하게 잘지냈습니다. 그 분들이 여차저차하여 새로시작해서 다 여우비로 합류하셔서 초기에 여성비율이 상당히 높았었네요.

게이들은 많은건 아니구요. 김와갤이라는 게이돼지와 천마라는 게이돼지 딱 두녀석이 있습니다.

특별한 에피소드는 비밀입니다 ㅎㅎㅎㅎ

-실제로 여우비 부족이 개그배틀은 해본적이 있으신지, 있었다면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 배틀에서 패배한 사람이 정말 공격을 받았는지, 관련 에피소드가 있으면 이야기 해주
실수 있으신지요(from 파란물고기)

천마와 츠야라는 두 유저가 개그배틀을 벌렸는데.

둘다 참혹하게 썩은 개그를 구사해서 한 이주동안 구박을 당했던 기억이 나네요 -_-

아..천마는 겜갤너구리한테서 추석선불로 풀공 25발정도를 선물받았는데 플릿한다고 했는데 까먹고 플릿못해서 후드려맞았던 일이 있습니다. -_-

-조루노블은 어떻게 이뤄지나요.(jeho0929)

여우비로 오면 자비로운 부족장의 영향을 받게 되어. 자연스레 조루노블이 일상이 됨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종언

억지로 하는 사람은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수 없다는 이야기가 있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수 없다는 이야기가 있다.

여우비에 있는 대부분의 부족원은 부족전쟁과 그 부수되는 것들을 즐길 뿐, 그들이 자신의 삶에서 그리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그들은 진정으로 부족전쟁을 즐기고 있기에, 부족전쟁 내에서 진정한 승자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출처: 부족전쟁 공식포럼 5177번 게시물

4세계 여우비 출신자의 증언Edit

게임갤러리에 남겨졌던 4세계 여우비에 대한 증언이 글쓴이 재인용으로 위키에 수록한다.(내부링크는 편집자 추가)[11]

첨언을 좀 하겠습니다. (최근에 위키를 발견했는데 기분이 참 묘해지네요. 참 재미났던 시절도 힘들었던 시절도 있었는데 말이지요.)

새로 쓰기는 그렇고. 예전에 겜갤에 썼던 글을 조금 수정해서 올려봅니다. 참고가 될런지를 모르겠네요. (그리고 부족원은 초기에 40명 가까이 갔었어요. 시작전에 부족하나를 흡수하느라.. ㅎㅎ 그분들 대부분이 오래하진 않으셨지만. 여우비 시작당시만 하더라도 남자보다 여자가 더 많았었지요.)

여우비 팀은 각 방위에 대해서 고심을 하다가 남동으로 자리를 잡앗어.

애초에 우리 인원은 대략 10~20 명사이였었고.. 소수인지라 사람들 사정을 살펴주다보니 어쩔 수 없이 진입자체를 아주 늦게 했었음.

중간에 허니파인더라는 여성인원 19명 을 받고. 시작이 조금 늦은 부족원들을 배려해 최소한(아주최소한)의 밀집도를 형성하고자 어쩔수 없이 외곽부족원을 조금 받았엉.

왜. 다른 방위가 아닌 남동으로 잡았느냐..

원래는 남서로 갈라고 했으나..미르자오지천왕이라는 똥돼지가 아..오늘은 x백명(요 숫자가 2~5사이였던거 같은데 기억이 잘 안나네) 초대했으니 쉬어야지. 라고 지껄이는걸 아얄에서 보고 이 짱깨들이랑은 더러워서 같은 곳을 못가겠다 싶어서 기각

북서는 이미 iz4u, 시나브로, 천명웅 이라는 세 부족이 있고.. 다들 훼력들이 검증된 돼지들 세파가 이미 자리를 잡고 있어서 기각

북동은 나름 군소세력이 많았는데 갑작스레 ee가온 양대부족을 중심으로 합병에 합병이 거듭됨. 애시당초 ee도 좀 꼴보기 싫은 돼지들이라 북동이 유력한 선택지였는데 가온이 허니파인더(여기가 여자들로 이루어진 커뮤니티 기반의 친목부족. 30~40명 가량이었던 것 같음.)에 합병하자고 하고 그 합병논의중에 도끼를 날리는 사태가 생김(그래서 허니파인더팀이 우리쪽으로 합류)

그꼴을 보니 ee때려잡을려면 가온을 파트너 삼아야 하는데 도저히 못믿겠어서 기각.

남동은 솔직히 1세계 굇수짐승들이 다수라서 좀 들어가기 상당히 껄끄러운땅이었는데 RB와의 전쟁이 최전방에 약간 불리한 쪽으로 기울어진데다가 (이건 하루 늦게 시작한 이유가 엄청 큼) 독종이라는 신뢰가 가지않는 부족마저도 있는 상황.

물론 전황자체는 유불리를 따지기가 힘들지만 독종이 최전방을 친다면 아주 최전방이 힘들어지는 사태가 발생.

게다가 1세계를 거치며 최전방의 단군유저들과는 상당한 친분이 있고. 부족장 톨레도와는 여우비사람들이 다들 친한상황.

여우비가 남동으로 간다면 여우비가 후방의 RB유저를 견제함으로써 서로간에 이득을 얻을 수 있고. 이런저런 이유들때문에 전략전술적 파트너로 최종적으로 최전방을 낙점.

이렇게해서 여우비가 남동에 자리잡은거임.

이렇게 글을 썼었네요.

대략 위의 이유가 다이고 실제로 남동에 진입하기로 결정한 것도 진입 전전날인가 그랬었던것 같네요. 가능하면 모든 인원이 한날 한시에 시작하자라고 해서 꽤 늦게 진입했었습니다. 56대륙으로 떨어졌으니 늦다면 늦었지요

당시에 마에와 우리의 관계는 든든한 파트너였었어요. 딱히 마에도 우리도 서로 아쉬울게 없었으니깐요. (물론 이런 상황이 이루어지게 된 것은 RB와 최전방이 합병을 해서 그런거였고 RB최전방 합병으로 마에스트로는 나름 여우비에 자그마한 빚을 하나 졌다라고 봐도 무방한 상황이었습니다.)

남동의 중소부족(우리도 중소부족이었지만)들과의 전쟁은 뭐..전쟁이라고 하기엔 그랬고..

어짜피 당시에 우리는 북쪽밖에 선택지가 없었지요.

재미있었던 당시의 기억을 떠오르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8세계의 부족Edit

카오스 연방의 일원이었다. 별도로 조직이 있긴 하였고, 연방 소속 부족들과는 다른 부족 성격을 갖기는 하였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카오스의 행정 및 외교 노선을 준수하였다고 전해진다.[12]

대표적인 인물은 완소천마, 레비, 제희덮밥, 미사고짜응, 돌린고기, 사이시옷, 히틀러

10세계의 부족Edit

프리메이드 부족으로 2011년 10월 6일 서버 오픈과 동시에 설립되었다. 추가바람.

23세계의 부족Edit

완소천마가 있지만 개그를 못 하는 뱅크는 여우비라고 할 수 없는 것이다.

계정명Edit

주석Edit

  1. 하지만 겜갤 기반이다보니 주요부족에서 탈퇴한 유저들도 가입해서 다른 방위해도 유저가 좀 있었다. 그것도 중견랭커급. 하지만 이들은 금방 본 부족으로 돌아가긴 했다.
  2. 개그 부족을 자처했다는게 약하다는 뜻은 아니다.
  3. 정확히는 겜갤러 kyron이 운용하던 모던보이 계정.
  4. 톨레도4400, 신비의검 등 겜갤러들
  5. 지읒, 푸른노을 등 겜갤러들
  6. 겜갤의 인맥이 이 때까지만 해도 작동했다.
  7. 1인부족 대 1위부족의 싸움이 될 턱은 없고. 사실은 친구들 다 떠나서 1세계에 미련이 안 남은 칼론(모던보이)이 계삭했다고 할 수 있다.
  8. 정확히는 남동이 시작이다.
  9. 아래 여우비 출신유저가 남긴 '4세계 여우비 출신자의 증언' 문단 참조.
  10. 그리고 마에스트로와 함께 산화했다.
  11. http://ko.bujok.wikia.com/wiki/%EC%97%AC%EC%9A%B0%EB%B9%84?diff=33219&oldid=32321
  12. 부분적으로 사실이다. 어쨌든 실상은 독립부족이라는 의식과 예하 부족이라는 현실의 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