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이번 시간에는 부족간 대규모 전쟁에서 자주 쓰이는 대표적인 전략을 소개해 보려 한다. 전쟁이 발발하면 우선 전투 조(워팀)를 편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전투 조란, 일정 범위내의 사람들을 묶어 한 명이 그 조를 관리케 하는 방식의 시스템이다.

정답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10명 내외의 범위에서 사람을 묶게 된다. 각 조원은 긴급 연락수단(ex: 전화번호, 메신저 등)을 파악하며, 응급상황에 빠른 정보전달이 가능케 해야 한다. 특히 각 조원의 모든 마을에 서로 창 검 10기씩을 지원해둔다. 이를 통해 조원이 미상의 적에게 공격을 받았을 시 계정의 주인이 접속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의 피해가 발생했는지 즉시 자신의 보고서를 확인하여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해진다. 지원해둔 병력 중 4기가 사망했다면, 자신이 지원한 유저 마을이 공격을 받아 대략 20%의 병력 손실이 발생하였다는 의미다. 게다가 정탐을 통해 아무런 피해를 받지 않은 공격을 받아도 지원돼있는 모든 유저에게 보고서가 들어오기 때문에 병력이 죽지 않아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선 정탐 없이 무조건 공격해오는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이다. 적과 마주하고 있는 마을이 많은 유저에게는 미리 방어병력을 부족 전체에서 조금씩 받아 모아두는 것도 방어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된다. 영웅과 함께 병력지원을 할 시 병력의 이동속도가 영웅과 같아지는 점을 응용해 빠른 지원에 대한 방법에 대해 숙지 시켜야 하며, 횃불아이템을 보유한 영웅(아레씨아의 횃불 사용시 투석기 방어력 10배 상승)을 소지한 유저를 미리 파악해 둬 긴급 투석기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둬야 한다. 또한 대다수의 유저들이 방어지원에 소극적이므로 방어지원을 독려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방어지원 유저에게 혜택을 줘야 한다. 공격에 대한 전략은 마찬가지로 공격 조의 유기적인 정보공유가 매우 중요하다. 마을의 정보를 얻기 위해 미리 정탐을 할 때에는 정탐병을 가장 많이 생산한 마을을 보유하고 있는 유저에게 도움을 요청해 대신 정보를 받고, 공격 시 연합공격을 통해 공격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이때 전쟁시 진행도는 모든 공격은 풀공(농가 30의 모든 인구를 공격병으로 채운 부대)으로 공격하여야 한다. 공격시엔 공성추를 섞어 장벽을 낮춰야 공격병력의 손해가 크게 감소할 수 있으니 느리지만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공격병력이다.

또 단체 훼이크(교란용 가짜 공격)를 넣는 방법도 좋은 전략이다. 부족 전체적으로 한 유저의 모든 마을에 하루 동안 공격이 도착하도록 훼이크를 넣어주면 대부분의 유저는 하루 동안 수백~수천 개의 공격 중 어느 것이 진짜 공격인지 파악하지도 못한 채 망연자실하게 된다. 물론 매일 수백~수천 개씩 맞아서 익숙한 사람도 있다.

마을 점령에는 충성도를 100에서 0으로 만들어야 하며, 따라서 보통 귀족이 4번 이상 공격해야 함을 고려해 복수의 유저가 귀족을 모아 공격하는 전략도 자주 쓰이는 방식이다. 특히 귀족의 숫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초기에는 필수적인 협조시스템이기도 하며, 이때 서로 공격 출발할 시간을 정확히 계산하여, 1~3초 이내의 오차에서 모두 도착하도록 만들면, 상대를 대응도 못하고 당하게 만들 수 있다. 매우 힘들지만 후에 이런 매우 짧은 시간 안에 공격을 넣은 일명 초치기에 대한 공략으로 좀더 자세한 설명을 붙이려 한다.

마지막으로 공격 시간대를 정해야 한다. 나의 공격이후 상대의 역공이 우려될 때, 한번에 귀족 4기 이상으로 마을을 점령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야간 방어시간이 적용되기 직전에 공격병력이 도착하도록 해 야간방어를 보호막으로 감쌀 수 있다. 아니라면 야간방어가 끝나는 시간에 공격을 하여, 상대가 나의 공격출발시간을 확인하지 못하게 하고, 반응을 제대로 못하게 하는 것도 강력한 공격 전략이 될 수 있다. 안일범 기자 nant@khplus.kr

출처 : http://www.khgames.co.kr/week_01/main_01.htm?mCode=&sCode=&code=w_map&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