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최전방.jpg

4세계 최전방 시절 톨레도를 비유한 겜갤 짤방

SAINT (1세계)

세인트.jpg

불사조 (1세계)

불사조.jpg

톨레도4400 (운영자 Baal)1세계의 스타 플레이어, 과거 운영자이다.

게임갤러리Edit

이전부터 디시인사이드를 해왔던 유저였으나, 한국서버 초기 사실상의 부족전쟁 공식 커뮤니티 역할을 하던 디시인사이드 게임갤러리에서 톨레도4400으로 고정닉 겜갤러 활동을 하기도 했다.

1세계Edit

톨레도4400 (현 bismark77)SAINT 출신으로, 불사조 부족의 대표적이며 상징적인 인물이다. 플레이와 동시에 운영자 Baal로 활동하기도 하였고 이런 점 등으로 문제적 인물로도 평가된다.

신비의검에 따르면 톨레도4400은 1세계 초창기부터 활약해오던 유저는 아니다. 게임갤러리가 어느정도 흥한 시점 SAINT 소속으로 등장했다.

당시 톨레도4400은 자신의 디시인사이드의 다른 갤러리 (필자의 희미한 기억에 따르면 컴퓨터 관련 갤러리였던걸로.) 고정닉 출신이라고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당시 게임갤러리가 디시스러운 개그를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파악했던 그는 소속 부족 SAINT의 스타플레이어 Jungle과의 게이 컨셉을 잡았다. 게이 컨셉은 (윤리적인 측면은 제외하고 보자) 당시에도 지금도 마이너한 개그 코드를 가지고 있는 부족전쟁 내에서 상당히 먹히는 컨셉으로 톨레도4400의 게임갤러리 및 부족 내 정착은 성공적이었다.

세계 2차대전 초기만 해도 톨레도4400는 지금과 같은 스타플레이어, 엘리트플레이어로 인식되지는 않았다. 자신의 학교 선배 계정이라는 FreeArrow을 시팅했고 초기 방어전에서 실패한다. 하지만 불사조 간부들의 특훈과 본인의 노력, 접속률을 발판으로 삼아 톨레도4400는 노예로 거듭나게 되고 최전방계정 FreeArrow는 방랭 10위안에 드는 기염을 토한다.

불사조의 상징적 인물이자 톨레도4400에게도 개인적인 정신적 지주였던 Jungle이 현게타고, 남은 톨레도4400은 오히려 자극을 받아 톨레도를 1세계 전반에 이름에 떨치게 되는 활약을 보여준다. 바로 적대부족 K-TOP노스페라투 (당시 푸른노을이 운용.)와의 혈전이다.

이후 황비전하 계정을 시팅받아 판데모니엄의 정신적 지주 민중운동과 1 대 1 레이드를 펼친다. 이후 황비전하 본주가 계정을 톨레도에게 인수하고, 톨레도는 해당 계정을 20만점 계정을 75만점으로 상승시키고 방랭2위를 기록했다. 이 전투의 승리로 불사조는 36대륙에서 판데모니엄을 몰아낼수있었다.

이후 부족전쟁에 회색 겨울이 분다. 톨레도는 자신이 부족 플레이어이기도 했지만, 동시에 유명 어드민 Baal 이었음을 밝힌다. 당시 게임갤러리 반응은 충격과 공포! Baal이라는 이름으로 이중으로 게임갤러리 및 커뮤니티 활동을 했고, 대다수 사람들은 전혀 예상도 못했던 일이기에 충격을 극심하게 받은 사람이 많았다.

특정 부족의 핵심 유저가 운영자를 겸했다는 사실을 비판하는 이들도 많았지만, 당시에는 그런 문화가 1세계 전반에 걸쳐 상당했고 용납되는 분위기도 일정부분 있었다. 물론 그가 운영자로서 잘못했다면 문제가 되었겠지만 그는 회색 겨울을 해체하는 데, 즉 상당수 유저를 손수 언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한동안은 운영자 출신이라서 1세계를 공개적으로 플레이 하긴 뭣했는지 공개적으로 플레이하지는 않았다고들 한다.

이후 한참 지나서야 자신의 고향 부족 불사조로 돌아왔고 톨레도4400이라는 닉네임을 다시 활용해 불사조의 남부전선(85대륙)에서 활약했다. 이후 이 계정은 신비의검에게 양도된다. 한편 지금은 불사조의 상징적 계정으로 과거 흑조가 운용으로 잘 알려진 코어 방면의 계정 bismark77을 운용하고 있다고 한다.

톨레도는 bismark77으로 조용한 1세계에서 나름대로 상당한 활약을 펼치고 있다. 심슨가족이카리와 더불어 양 부족간의 동맹을 주도 하기도 한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고 2013년 3월 현재까지도 붉은곰 측 유저들과 접전을 벌이고 있다. 접전을 벌이고 있는 마을들은 사실 구 천지인의 회광을 톨레도가 bismark77 계정 귀족들을 점프시켜 노블한 지역으로 붉은곰에는 눈엣가시같은 존재일 수 밖에 없었다. 얼마전까지는 아이리한의 마을을 대량 노블하고, 서버 랭커인 jochana79을 상대로도 꽤나 우세를 보였으나 현재 골뱅ol의 3대 양도주라는 인물에게 노블 공격을 주로 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주변에 붉은곰에 주요 랭커인 H39project도 위치하고 있는 지라 전쟁은 계속 뜨겁게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같이 방패막이 역할을 하던 조각달이 사라진 이상, 바람과 함께 당분간 최전방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1세계 종료일(2014년 12월 27일)까지 bismark77 계정으로 유지되었다. 최종 스코어는 점수 32.619.873점, 서버랭킹 30등.

4세계Edit

최전방 부족의 사실상 설립자이자 족장이었다. 마에스트로 건립에 공을 세운다. 이후 마에스트로 전임 부족장으로 4세계에 다시 등장해 “지금의 마에스트로 부족은 당초 꿈꿔왔던 마에스트로 부족과는 완전히 다른 부족으로 변해가는 것 같다”라며 “원래 부족의 의미를 되찾기 위해 마에스트로 부족은 마에스트로 연방에서 탈퇴한다”고 밝혔다. 추억거리 부족을 설립한 것이다. 하지만 이미 릿츠체제로 정비 된 이후라 호응한 이는 열 손가락에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1인 부족 형태로 계속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그 외 서버Edit

추가바람.

부족전쟁 운영팀 활동Edit

2008년, 2009년 1세계 플레이와 동시에 바알이라는 닉네임으로 부족전쟁 운영팀 활동을 하기도 했다. 겜등위 차단 햇지호그의 노예 해방 당시 수동 언밴 활동으로 널리 알려져있다. 이후 경향플러스 퍼블리싱 이전과 초기까지 Chicken과 더불어 부족전쟁 운영을 총괄했으며 악명높은 1차 간담회에서 사회를 맡고 실제 얼굴 인증까지 하기도 했다는 후문이 있다.

하지만 이후에도 운영자 출신으로 자신이 운영했었던 서버인 1세계 등으로 복귀하여 플레이어로 플레이하면서 비난을 받을 수 밖에 없게 되었다. 역대 운영자 출신 중에서 사실상 유일하게 도의에 어긋나는 플레이인 것이다. 부족을 서버 통일에 가까이 이끌었지만 활명수36을 비롯한 붉은곰, 그리고 예전 천지인 간부들이 당연히 의심할 수 밖에 없는 미심쩍은 상황인 것이다. 알다시피 부족전쟁 게임 특성상 한 번 벌어진 일은 되돌릴 수가 없이 계속 남기에 그 어떤 변명을 하더라도 잘못은 잘못이다.

관련글 Edit

바깥 고리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