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판데모니엄 (Pandemonium)은 1세계의 초거대 연방 부족을 유래로 부족전쟁 한국 서버의 여러 서버와 일부 해외 서버에서 사용된 부족명이다.

약칭 판데, PD[1], PDT[2][3], PDU[4]. 애칭은 판다 부족.[5][6][7]

참고로 이 항목은 부족전쟁 위키에 수록된 부족을 다룬 문서 중 세번째로 많이 언급된 문서이다. 부족전쟁 위키에 수록된 17,347 개의 전체 문서 중 편집시점 현재 493개의 문서가 이 문서를 가리키고 있다.

1세계Edit

원조 판데모니엄1세계연방제 부족이다.

이든누리, 노블레스, 기사단의 합병으로 성립되었다. 초대 부족장은 sunglae. 이든누리, 노블레스, 기사단 모두 서버 최상위 부족은 아니었으나 당시는 부족전쟁의 전성기로 중견부족이라 할 만한 부족도 각각 수백명 이상의 부족원을 가지고 있었고, 이들이 합병하여 설립된 판데모니엄은 초기부터 수천명의 부족원을 거느린 초대형 부족으로 설립되었다. 후에 외교 변동과 서버 전개에 따라 암흑가, 발해, 초심 출신 등 북동의 많은 유저들을 가입시키며 압도적인 거대 연방으로 성장한다. 이로서 남서의 타임즈, 북서의 MTW, 남동의 불사조의 뒤를 이어서 가장 마지막으로 방위별 패권을 거머쥔 부족이 되었다.

역대 한국서버에서 부족원 숫자가 가장 많았던 부족으로 평가되며 3000명에서 4000명으로 기억하는 유저들이 많다. 다만 부족 당 500명 제한이 걸렸던 상황에서 산하 부족은 6개에 불과하였기에, 실제 정원은 3000명 미만으로, 이는 남서련의 산하부족 및 부족원 숫자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많은 인원의 통제 문제로 부족 내부에서 평등한세상, 줄넘기 반란이 일어나기도 하였으나 종국에는 진압하였기에, 2008년 10월 말 많은 산하 부족의 독립을 통제하지 못한 남서련에 비하여는 통제력을 발휘하였다고 볼 수 있다.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났을때 최초에는 사태를 관망하고 있었지만, 곧 케이탑, 홍우예향담을 비롯한 케이탑 계열에 선전포고를 하고 3강 진영으로 합류하였다. 전쟁 직전까지 홍우예향담과 혈맹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당시에는 큰 파문이 일었다.

케이탑의 몰락과 달의 성립 이후 새로운 3강의 일원으로 불리게 되었지만 전쟁으로 협조 관계를 얻은 불사조와 마찰 끝에 NAP를 해제하고 무통보하 전쟁 상태에 돌입했다.

결국 서부전선 붉은곰, 남부전선 불사조와의 전쟁으로 해체되고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하지만. 판데모니엄 부족 수뇌부 출신 유저들은 외부적인 요인도 있었지만 내부적으로 수뇌부 부재및 잠적,  현계로 인해 복합적인 문제로 해체가 된것이 맞다고 증언하고 있다. 아직까지도 판데모니엄의 해체는 수수께기로 남아있다고 평가되기도 된다.

소속 부족원은 판데모니엄/부족원을 연방과 혈맹은 판데모니엄/연방과 혈맹을 참고.

2세계Edit

원조 판데모니엄 부족인 1세계 판데모니엄이 연방으로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을 당시 설립되었다. 워낙 다수인 판데모니엄 부족원 숫자가 있는지라 역시 상당한 유저들이 이동했고 1세계에서의 코어 방위인 북동 뿐만 아니라 그외 방위에도 진출했다.

한 때 반 겜갤련의 한 축으로 있었으나, 1세계 판데모니엄 핵심 유저들부터 합류하지 않았을 뿐더러 판데니엄의 고질적인 문제인 간부 순환의 문제로 침체를 겪게 되고 회색겨울을 거치면서 점차 몰락한 것으로 보인다.

3세계Edit

북동 방위와 북서 방위 외곽 지대를 기반으로 하였다. 3세계의 경우는 다른 서버에서 재건된 판데모니엄에 비해 보다 더 오래가기도 했다. 이후 합병을 거쳐 어비스로 연결되었으며 판데모니엄 주축 유저들은 서버 원로로 대우 받기도 했다.

4세계Edit

이전과는 달리 남서 방위를 위주로 자리 잡았다. 1세계 판데모니엄의 후반기 수뇌부에 있었던 HKK 출신의 유저들이 주도하였고, 또한 HKK 출신 올드서버 랭커들을 영입하기 위해[8] 부족 태그를 HKK로 이용하기도 했다.

합병을 거쳐 HKK유령단으로 이어지나 곧 와해되고, 이후 V.I.P로 연결되었다.

하드코어서버Edit

북동 방위를 기반한 부족으로 6세계  판데모니엄이 주측이 되어 만들었던 부족이다. 나름 하드코어 서버 초에는 전방 20위권의 1/4을 휩쓰는 대단한 훼력을 보였지만 2주후에 동줍량과 전쟁에서 타 부족에 뒤쳐지면서 랭크권에서 쭉 밀려나가는 조루성 부족이라고 볼 수 있다. 워낙 세계 세팅이 하드코어 였기 때문에 한번 밀려나기 시작하자 그 파장은 막을 수 없었고, 부족간 재편 구도가 어려웠던 서버였기 때문에, 판데모니엄의 특유의 연방식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한다. 특히 본 서버였던 6세계에서 블랙홀과의 전쟁이 더욱이 어려워 지고 있던 상황에서 시작됬던 서버였기 때문에  주력랭커들의 하드코어서버에서 부재가 잦아졌고 서버 시작 1달 반 만에 부족 해체를 하면서 다른 북동 부족들에게 자연스럽게 흡수되게 된다. 

6세계Edit

여느 판데모니엄과 다르지 않게 북동부에서 서버 초기부터 안착해 세력을 넓히지만, 훼력가의 부재과 특유의 판데모니엄식의 무차별 초대 후, 훈련이 되지 않고 검증 없는 플레이들만 가득하였기 때문에 블랙홀과의 교전에서 초반에 형성한 코어를 쉽게 내주고 만다. 초기의 판데모니엄은 본부족과 아카데미를 합쳐 총 200 플레이어를 확보한 대 연방 부족이 었으나, 실질적으로 활동하는 플레이어는 100명 안밖으로서 나머지 100은 생광 수준으로 아카데미의 체계적인 관리가 되지 않은 상황이었다고 한다. 또한 수뇌부가 초반 코어를 잃자, 간부진도 게임에 흥미를 잃어서 무책임하게 대부분 새시나 현게를 타게 되고 45대륙 및 35대륙 중후반 코어에 위치해 있던 활동적인 플레이어들이 부족을 개편하여 이끌어 갔다고 한다. 

수뇌부가 6세계 이후 급격히 부족을 접으며 쇠퇴기에 빠져든후 판데모니엄은 당시 평부족원 이었지만 간부진의 일을 도맞아 하던 Lminlea, WisconsinCaridant 에 의해 부족 대규모 개편을 실시하며 총 5개의 부족을 본부족과 2개의 아카데미로 간추리며 부족명을 Today 연방으로 바꾸게 된다. 당시 Today 연방은 북동을 기점으로 북서 외곽까지 세력을 넓게 펴져 있던 부족으로 북서 북동의 외곽 부족으로는 따라잡을수 없는 선두로 달려나가고 있었다고 한다. 아이러니 하게도, 연방의 이름은 Today 이지만, 본주족은 Tomorrow로 본 코어였던 45대륙을 관리하였고, 아카데미인 Today 와 Yesterday는 각각 북서 34대륙과 인접한 35대륙, 북동 36대륙과 46대륙을 맞았다. 이러한 대규모 개편후 lminlea가 연방장으로 역임하게 되고, 아카데미 족장으로 Today는 Cardiant가 Yesterday에는 Weeuuy 와 Wisconsin 이 임명된다. 이후 총 부족원은 활발한 80명 안 밖으로 좁혀지게 되었고 꾸준한 초대와 irc 관리를 통해 180명 정도로 연방은 그 규모를 북동에서 아주 빠르게 넓혀 나갔다.

당시 Today 연방은 Siloam(실로암), Lminlea, Cardiant, Wisconsin등으로 45대륙 40위권에 6-7명의 이름을 올렸고, 외곽 대륙에서는 독보적으로 Weeuuy 및 전방 부족원의 워프를 통해 독보적인 순위권을 유지하였다. 다만 Today 연방은 전방에서 서버 패권연방 블랙홀과의 교전에서 큰 어려움을 격고 있었고, 주변 반 블랙홀 부족과의 외교를 통해 상황을 타계 하고자 한다. 첫째로 레볼루션 부족과 동맹을 체결후 네오연방과 동맹을 체결하여 블랙홀에게 체계적인 대항을 하기 시작한다. 당시 네오연방과 레코르다블, 투데이 연방, 레볼루션의 전선은 블랙홀에 전방 Rotan, 스키피오, 미뉴사마 등의 랭커[9]에 대항하여 새롭운 전선을 확고히 지켜나가시 시작했다.

안타깝게도 Today 연방은 오래가지 못해 약  3달간의 지속 후 네오연방에 흡수 합병된다. 그 주된 연유는 운영상의 문제로써 판데모니엄과 같은 대형 연방제 부족이 피해갈수 없던 딜레마였다고 한다. Today 연방의 간부진은 총 6명으로 거의 200명이 다다르던 많은 유저를 감당하기에는 무리가 있던 운영일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특히, 대부분 부족원이 6세계를 기점으로 부족전쟁에 새로 들어온 뉴비 플레이어들로 구성되어 연방 간부진들이 직접 irc를 통해 흥미를 부치며 가르쳐야 했기 때문에 블랙홀과의 장기적 대치 중 간부진이 심신적으로 많은 무리를 하였고, 몇몇 고위 플레이어들을 제외한 중위권 플레이어가 부족하여 전선에서 체계적인 대처능력이 부족했다고 한다. 그러기에 공백을 매꾸어줄 파트너로서, 간부진이 체계적으로 잘 잡혀있으며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전 4서버에서 활동하면서 실리적이며 실력있는 네오연방이 더욱이 필요할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6세계의 판데모니엄은 그 역사가 길게 봐서 5달이지만, 그 짧은 기간안에 연방제의 단점을 보안하며 진보하고자 했던 플레이어들의 결실을 옅볼수 있다. 비록 판데모니엄은 사라졌지만, Today 연방으로, 더 나아가서는 네오 연방의 일원으로서 아직도 6세계에서 그 역사를 계속 하고 있다. 

14세계Edit

단군성천, 청룡황제, Jeong5h주도로 사전 등록기간 중 프리메이드 부족으로 설립되었다. 과거와 비슷한 형태의[10] 연방 규모 재건을 시도하고 있다. 1세계에서 사용했던 다섯개 연방의 이름을 미리 짜놓고 규모를 늘려나가고 있으며 3번째부족 타르타로스, 4번째 부족인 아가레스까지 부족을 신설하였다. 하지만 사이다연방의 무차별적 프레 사용으로 인해 서버가 조기종료 되면서 빛을 발하지 못하였다.

19세계Edit

연방장 단군성천, 부연방장이자 사실상의 족장으로 재임 중인 청룡황제의 주도로 재건 설립되었다. 이외 유명 플레이러로 카시오페하, HurricaneEgg, 외교관 jokey 등이 있다.[11]

20세계Edit

세칭 '네오-판데'.

2014년 말, 기존 판데모니엄 세력의 단군성천을 중심으로, 3세계 네오에이스 세력이 결합하여 설립되었다. 

네오-판데모니엄이라는 부족명으로 출범하였으며, 판데모니엄(네오-판데), 인페르노(네오-판데1), 타르타로스(네오-판데2), 아가레스(네오-판데3), 타나토스(네오-판데4), 헬파이어(네오-판데5), 무스펠하임(네오-판데6) 등, 2008년 이래로 약 6년만에 1세계에 존재했던 판데모니엄의 모든 산하 부족들이 재건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원은 무차별적 초대 혹은 중소부족으로의 무차별적 흡수합병 등으로 이루어진 결과로, 통일세력으로서는 동떨어진 외곽부족 수장 정도 선에 머물고 있다.

연방장은 연방 원로인 청룡황제.부연방장은 그리스로마신화이다

연방원 목록은 네오-판데/연방원 항목 참조. 본부족 부족원 목록은 네오-판데/부족원 항목 참조.

주석 및 참고자료Edit

  1. 운동권 내에서 NL과 싸우던 PD도, 방송계의 PD도 아님. 썩개 죄송합니다...
  2. Pandemonium Tribe.
  3. 판데모니엄의 공식 공개 IRC 채널명이 #PDT 였다. 물론 지금은 부족전쟁 계통 다른 IRC 채널과 마찬가지로 빵글이도 없이 완전히 사라진 채널.
  4. Pandemonium Union.
  5. 당시 1세계 풍자만화, 만평 등을 보면 판데모니엄은 대부분 판다곰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흔히 불곰으로 표현되는 과 구분된다. 실제 판다는 원래는 곰과가 아니라 미국너구리과라고 알려져 있었지만, 새로운 화석의 발견과 유전자 연구를 통해 곰의 일파임이 밝혀졌다. 하지만 판다의 분류학적 위치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쟁이 분분한데, 워낙 개체수가 적다보니 제대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한 탓이 크다. 사실 곰과도 너구리과도 아니고 그냥 판다과라는 주장도 있다.
  6. 이름이 판데모니엄이어서 '판다' 부족이라고 불리는 것도 있지만, 부족원과 점유 대륙이 많다보니 중국과 연관지어 '판다' 부족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혹자는 판데모니엄을 '짱깨부족'이라고 부르기도 하였으나, 정치적으로 올바르지도 않은 단어일 뿐만 아니라 기존의 카타르시스, 한민족연합 등도 같은 명칭으로 불렸다는 점에서 짱깨부족이라는 단어는 판다 부족이라는 단어와 달리 판데모니엄만을 특정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7. 아무튼 직관적으로 귀엽게 잘 지어진 별명. 당대 다른 부족의 별명이 대부분 비하격이라는 점과 비교된다. 당대 별명의 예를 들자면 HKK는 '흐크크', 불사조는 '닭', 은 '달빠', K-TOP은 '게이탑'(엄연히 게이가 비하격은 아니지만, 당대 유저들은 비하의 의도로 사용했다.)
  8. 효과가 있었는지는 의문.
  9. 안습했던 것은 원조 판데모니엄이라고 할 수 있는 1세계 판데모니엄 출신의 랭커들도 상당수 블랙홀(아르마다 패밀리)에 영입되어 있었다는 것. 대표적으로 bloodmoon2001(pidal).
  10. 비록 부족원 숫자는 1/100도 안 되지만...
  11. 흥미로운 점은 유명 플레이어로 기록된 이 셋 모두 1세계 출신이거나 1세계를 주 서버로 플레이한 유저이면서도 1세계의 원조 판데모니엄 연방에서는 플레이한 적 없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