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첫번째 메일에서는 간단하게 기마의 중요성을 이야기 했었습니다.

기마를 통해 자원을 벌고 기마를 통해 공격을 가는 것이지요.

이번 메일에서 쓸내용은 싸움의 기술 입니다.

1. 일반적으로 부족 전쟁에 있어서 병과는 크게 2종류로 구분됩니다. 창병, 검투병, 궁병, 무장기마병으로 대표되는 방어병(방병)과 도끼병,기마병, 기마궁수로 대표 되는 공격병(공병)이지요

이 2가지 종류의 병력은 각기 명확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어병은 방어에 특화 공격병은 공격에 특화 되어 있지요.

복잡한 설명은 관두고서라도 간단하게 공격 갈때 창병 30마리를 공격 보내는것보다 도끼 9마리 공격가는게 더 쎕니다.

반대로 창병 30마리로는 막을수 있는 적병력을 도끼 100마리로도 막으면 못막 습니다.

즉 공병은 공격 갈때만 쓰고 방병은 방어할때만 쓰는게 정석이라는 것이지요 .

물론 예외적 경우도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공격갈땐 공병만, 방어할땐 방어병만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2. 부족전쟁은 공격과 방어중 일반적으로 내에 생산해서 싸움게 된다면 보통은 공병이 승리합니다.

이는 공격병은 총 3개의 생산시설(마구간, 병영, 작업소) 에서 생산되지만 방어병 보통 총 1개의 생산시설(병영) 에서 생산 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만약 무한한 자원과 시간을 전제로 싸움을 하게 된다면 유리한건 방어병 입니다.

이는 무장기마병과 장벽이라는 요소 때문이지요.

일반적으로 풀공(공성 220 기궁 500 기마 2500 도끼 7000)의 생산 시간은 11일 01:47:28 시간 걸립니다.

하지만 창병 + 무장기마병 (창병 9000 무기 2000)을 생산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1일 13:09:36이 걸립니다.

즉 거의 비슷한 시간내에 생산 되는데 이떄 수비병이 유리한 이유는

바로 장벽에 있지요. 장벽 20의 방어 보너스가 바로 수비병을 유리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또하나 방어병은 지원이 가능합니다. 방어병은 모이면 모일수록 강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많이 모이게 되면 풀공 이라 할지라도 나중가면 겨우 기스만 내고 몰살 당하는 경우가 많지요.

따라서 여러개의 마을을 가지고 싸움을 하게 되면 방어 마을에선 창병 + 무장기마병을 뽑아서 최대한 빠르게 병력을 모으는게 승리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지금은 자원이 적고 효율적으로 생산하는게 좋기 때문에 닥치고 창검 뽑는게 진리입니다.

3. 공격 하는 방법 부족전쟁에 있어 적을 공격 하는 방법중 제일 중요한것은 적을 선정 하는 방법과 공격의 시기를 정하는 방법입니다.

적을 잘못 선정하고, 공격하는 시기를 잘못 정하면 그냥 망할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저 2가지가 가장 중요하지요.

적을 선정하는 방법의 가장 큰 핵심은 나보다 약한적을 친다는 것입니다. 이 약한적의 기준은 절대 점수가 아닙니다. 점수는 단지 숫자에 불과할 따름입니다. 오히려 중요한건 od (유닛 사살)입니다.

사살한 유닛이 많을수록 그사람이 보다 공격적이고 활동적으로 플레이 한다는 것이고, 유닛 사살이 적은 사람일 수록 보다 방어적이고 접속이 뜸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따라서 역습당할 위험이 적고 접속 빈도가 낮은 적을 찾아 공격하는게 정석 입니다. 이러한 판단은 굳이 정찰을 보내지 않아도 단지 그사람의 아이디만 클릭해도 나오기 때문에 얼추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도에서 자기 근처 마을을 파악해서 미리 타겟을 정해 놓는 편이 좋지요.

적을 공격하는 시기는 크게 2가지 입니다.

공병을 모으는 시기, 그리고 공격하는 시간 입니다.

일반적으로 병력은 모을수록 강해집니다.

따라서 도끼 1000 기마 500 씩 2번 공격 가는것보다 도끼 2000 기마1000 마리로 공격 가는게 파괴력 있고 손해도 적지요.

이는 방어병도 마찬가지 여러마을의 방병을 한곳에 모아 수비하는것도 같은 이유이지요

그래서 일반적으로 타겟을 정하면 자신이 정한 병력을 모으기 전까진 절대 건드려선 안됩니다.

괜히 찌질한 병력으로 건드리다가 병력 손실만 커지고 상대방은 경각심을 가지고 방어병만 집중적으로 뽑으면 망했다고 보시면됩니다.

결론적으로 애기 하자면 쓸데없이 공격하지 말고 꾸준히 공병을 모아서 한번에 갈아버려라 이거 입니다.

이는 요새 전쟁 상황을 보시면 이해가 가실껍니다.

전쟁 초반 계속 날아들었던 방지 요청이 한동한 뜸하다가 어제 오늘 갑자기 계속 날라오는건 전쟁 초반 소모 됬던 공병이

그동안 공병을 모으는 타임을 가졌다가 어제부터 자기가 계획 했던 공병을 만들어서 공격하기 시작 했다는 이야기 입니다.

다시 이야기 하자면 쓸데없는 공격은 자제하고, 공격할라면 한방에 큰걸! 그리고 약한적을 노려라 입니다.

그리고 공격하기 전엔 반드시 정찰병을 보내보시기 바랍니다.

자짓 잘못하면 타겟으로 잡았던 마을이 방어병만 엄청 많이 있는 마을일 수도 있기때문이지요.

다른사람이 공격해서 방어지원을 받았을 수도 있고, 아니면 처음부터 방어병만 뽑는 방어변태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사람은 패스하고 다른 적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공격하는 시간은 경우에 따라 크게 2가지 입니다.

첫번째, 상대방을 갈아버릴 목적이시면 저녁 11시 50분에 도착하게 공격 하시면 됩니다.

왜 저녁 11시 50분이냐면 일반적으로 상대방이 공격 받았을 경우 상대방의 선택 사항은 2가지 입니다.

막느냐 아니면 피하고 역습을 가느냐지요. 정찰병을 통해 정찰하셨으면 대충 상대방의 병력을 아실껍니다.

따라서 이때 상대가 공격병 중심의 공마을 이라면 공격 갔을때 초치기 역습을 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초치기 역습을 막기위해서 저녁 11시 50분에 공격 가는것입니다.

저시간에 공격 가면 최소한 역습시간이 저녁 12시를 넘기 때문에 야간실드의 영향으로 방어병이 2배 쎄지기 때문에 역습을 받지 않지요.

따라서 상대방을 갈아버릴 목적으로 가시는거라면 투석기를 대리고 저녁 11시 50분 정도에 도착하게 공격 하심이 좋습니다.

두번째, 상대방을 노블하려고 (마을을 뺏을려고) 공격 가시려면 아침 8시~ 8시 10분 안에 도착하게 공격 가심이 좋습니다.

상대가 자고 잇는사이에 공격병을 출발해서 상대가 깨기전에 공격을 가는거지요.

또한 지속적인 노블 공격(귀족 공격)을 날리기 위하여 아침부터 저녁 11시까지 공격 보내심이 좋습니다.

야간에는 야간수비 보너스(저녁12시~아침8시까지)가 있기 때문에 보통 공격을 안가게 되는데

(잘못 공격가면 망합니다. 절대 야간에는 가지마세요)

이사이 상대부족의 방어 지원이 이루어져서 마을을 못먹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뭐 기초적인 싸움의 기술은 얼추 적은듯 싶네요.

보다 고급의 싸움의 기술도 많지만 좀 복잡하고 제약 사항이 많기에 나중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글이 많이 길어졌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글은 초심자를 위주로 쓴 글입니다. ^^: 아시는 내용이 있더라도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주세요 ~

그럼 이만 글을 줄이겠습니다. 좋은밤 되세요~

출처 : 헬스트라이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