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한칼과친구들.jpg

hancal (한칼)은 한국서버의 스타 플레이어이다.

소위 '한칼팸' 세력의 수장으로 지목된다. 3세계를 제외한 한국서버의 전 서버에서 활약했다. 11세계 레퀴엠 서버 한칼과친구들 설립자 겸 족장으로 널리 알려져있다.

1세계Edit

1세계 시절부터 플레이한 유저로 1세계에서는 엔젤하이로 -> 남서련 -> 아미쿠스 부족원으로서 72대륙에서 활동한다. 온전한 순수 늅뉴비로 전 마을에서 무잦만 뽑으며 전방지원만 했다.

2세계Edit

2세계에서는 다른 아이디로 이노베이션을 거쳤다. (처음 hancal 아이디로 시작한 위치가 좋지 않다하여 다른 아이디를 양도 받아서 했는데 아이디명이 기억나지 않음.)

이노베이션 남서 2군단장의 직위를 맡아 1세계에서 삽질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전투력을 발휘 남동대륙 1위의 자리를 차지했으나 1,2세계 같이 회색 겨울 당시 우회접속을 찾지 못하고 회광이 된다.

4세계Edit

이후 4세계에서 북동방위에서 EE 에서 활동했으며 가온누리와 합병한 북극성에서 활약하였고, 북극성이 아이리스연방으로 재편될 때 남동와 북서의 협공으로 수성이 어려워진 북동 45대륙 코어지역에서 남은 인원을 차출하여 한칼과친구들이라는 워팀을 설립하였는데, 비록 패전하였지만 최후까지 분전하였던 그의 노력은 4세계 전체의 찬사를 받게 된다. 4세계에서의 분전이 스타플레이어가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남서쪽 최전방에 위치하여 서쪽에 싸울, 남쪽에 마에를 상대했으나 항복직전까지 단 1개의 마을도 뺏기지 않앗다. 마에에 항복한 이후로 북극성 본부족에 대한 미안함과 그동안 장기간에 걸친 방어전의 피로가 누적되어 현게를 탄다.

여담으로 EE시절 가온누리 랭커 여러명에게 투석기 다굴을 맞아 마을이 9000점에서 26점이 된적이 있다. 하지만 새시버튼이 어디있는지 몰라서 그냥 그자리에서 현게시점까지 게임을 했다는 슬픈 전설이 있다.

5세계Edit

아르마다의 초창기 맴버로 활약했으나 휴가대리 부재시 공격을 받아 플릿을 요청했으나 대리자의 실수로 전멸, 복구에 열중했으나 2번째 부재시에도 대리자의 실수로 전멸. 주변과의 격차가 점점 벌어져 아르마다 멤버 최초로 새시를 선택한다.

이후 35대륙에서 코어싸움에서는 약간 멀어져 성장 중심으로 플레이하고 아르마다 해체시 주변이 모두 루인연방이었으나 이프리트 연방 부족중 하나인 헬파이어 부족에 가입한다. 물론 이프리트와 루인은 외교적으로 서로 우호관계였으므로 문제는 없었지만 이 선택이 훗날 5세계를 접게 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고 만다. 원인은 이프리트와 루인간에 전쟁 발발 이었다.

루인의 세미코어 속에 혼자 고립되있던 hancal은 (루인이라는 두툼한 햄버거빵속에 끼어있는 얇은 햄패티라고 표현했다.) 전쟁 하루전에 급히 부족에 방지를 요청하지만 방지는 오지 않았고 30여개 정도 되는 마을이 가로로 얇게 이어져있는 형편없는 밀집도로 창병 한마리 지원도 받지 못하고 전쟁에 돌입하게 된다.

그 후로 약 2주간  외롭고 소리없는 전투를 치뤗으며 하루 평균 2~3000여개의 도끼(그중 99%가 훼이크)를 받았고 본인 자체 방병으로 돌려막으며 역공과 노블을 시도했다(끊어자기는 기본, 똥도 끊어쌋다). 참담한 전투의 결과는 본인의 전 마을을 지켜냇고 근방 적 부족 10여개의 마을을 노블하여 밀집도를 향상시켯다. 어?(그 당시 주변에서 공격에 참여했던 루인 유저의 말에 의하여 전 마을에 풀방지를 받은걸로 알고 있었으나 사실 그건 똥도 끊어싸며 자체방병으로 돌려막던 노력의 산물이었다.) 

그후 드디어 본부족의 방지가 도착하여 한시름 덜었으며 여유로운 상황과 2주간의 폐인생활, 그리고 결정적으로 여친님의 충고(그렇게 게임이 좋으면 게임이랑 사귀시던가)로 계정유지만 하다가 현게를 탄다.

6~9세계Edit

6세계에서는 한칼과유쾌한친구들을 설립하기에 이른다. 세계 정세에 코딱지만큼도 영향을 주지 못했다.

이후에도 7세계 제네시스, 8세계 밀리샤 카오스, 9세계 리벤지 싹쓸, 10세계 레이지에서는 무부족 플레이를 거쳤으나 이렇다할 활약은 하지 못했다.

수개월 뒤 8세계에서 그리움에 잠시 방문했으나 휘날리며에게 덜미를 잡혀 연어가 되고 만다.  찐따부족에서 활동했으며 주변 여럿 기사단과 전투를 수행했으며, 크게 활약하진 못했지만 소소한 도움을 주고 받는다. 조각아키라는 전 마을을 똑같은 저점수대로 맞춰놓은 유저가 찐따 사이에서 활동했을때 다른 찐따부족원들은 포풍성장을 통한 윤리도 때문에 공략이 어려웠으나 마침 같은 꼬꼬마 점수대였으므로 마을조각사 조각아키를 처리한다. 찐따가 투혼과 합병하기 얼마전 결혼을 하게 되고(5세계를 현게타고 지켰던 여친님과) 그 후에 가정을 지키고자 투혼J로 개명한 찐따에서 홀로남아 계정유지만 한채 서버종료를 맞이한다.

11세계Edit

11세계 레퀴엠 서버에서는 한국서버의 대표적인 친목형 중립부족인 한칼과친구들을 설립한다. 이후 11세계 종료시까지 플레이한다.(11섭 한칼과친구들 역사 참조)

12세계Edit

12세계 카이저 서버에서는 정만웨시나브로를 거쳐 개막장2 소속이다.

13세계Edit

라라라 의 초창기멤버로서 활동하였으며

전쟁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하였으나 정신적 지주로서 활동하였다.

이후 통일멤버에는 속하지 못하였지만 서버종료시점까지 플레이하였다.

15세계Edit

과거 한칼과친구들의 후속격되는 부족인 한칼과칭구들을 설립하여 현재 당연하게도 족장을 맡아 부족을 대표하고 있다. 하지만 2013년 7월말 서버 격변에 따라서 부족을 탈퇴하고 현게에 돌입한다. 이에 따라 그가 남긴 유산인 한칼과칭구들 부족은 hancal 없이 수선화 연방에 합류하게 된다.

이후 hancal 계정은 2000여 기의 횃투를 보유한 채 조용히 유지되다가 12월 16일 카타르시스G연방에 항복한 날 최종적으로 삭제됐다.

19세계Edit

일단모여의 초창기멤버 및 정신적인 지주로 활동하다 일단모여박아연방에 흡수합병됨에 따라서 사랑과 정의 그리고 행복을 부르짖으며 중립노선을 유지하던

트랩연방으로 개종하게된다. 그러나 2014.8.25 트랩연방과 박아연방이 개전함에 따라 진정한 사랑과 정의 그리고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

11서버의 영세중립국이던 한칼과유쾌한친구들 부족을 부활.  초창기멤버로는 hancal / C de Raper / 와랑와탕카 / 무적진아맨 / 세피로스 로 시작하였다.

친목의 대가Edit

인맥이 상당하며, 다른 유저들과의 친분관계를 공개적으로 유쾌하게 자주 표출하는 성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전반적인 유저들은 이런 방식의 플레이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며, 이 전략이 주효해 11세계에서는 그의 한칼과친구들 부족이 서버 종료시점까지 세력을 키울 수 있었다. 

부족전쟁 위키 분류를 통해 '친목의 대가' 타이틀을 받기도 했다. 위키에서의 분류를 통해 '친목의 대가' 타이틀을 받은 사람은 많지만(편집시점 현재 33명) 이 중 단연 대표적인 친목의 대가라고 할 수 있는 인물은 한칼일 것이라고 본 필자는 평가하고 있다.

다른 커뮤니티, 게임과 달리 부족전쟁에서 친목질은 양날의 칼일 것이다. 결속력, 단합력은 물론이고 공동의 실력상승을 끌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분명한 반면 다른 커뮤니티에서와 마찬가지로 친목질로 만들어진 네임드의 실수가 커뮤니티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나 친목질에세 자의/타의 무관하게 소외되는 인원이 발생하면 오히려 안 하니만 못 한 행위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hancal의 경우에는 전자의 장점을 살리고 후자의 단점이 크게 부각되게 하는 일이 거의 없다. 이는 적정한 규모, 적정한 인원(잘 살펴보면 한칼의 친목 대상은 실력이나 유명도 면에서 검증된 유저들이 주를 이룬다.)을 선별하여 잘 운용해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때로는 이런 성향이 지나쳐, 부족전쟁 위키의 로탄 항목에 장난을 써넣었다가 Wizardxellos에게 쓸모 없는 내용이라고 비판받았기도 했다.

같이 읽기Edit

바깥 고리Edit